감정평가사라는 자격증은 부동산, 동산을 포함하여 토지와 건물, 기계기구, 항공기, 선박, 유가증원을 비롯한 영업권과 같은 유무형의 재산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판정하여 그 결과를 가액으로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8대 전문직으로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자 하는 분들에게 관심이 많은 고소득 유망 자격증으로 국세청의 2015년 전문직 사업자 소득자료 결과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주로 수행하게 되는 업무들은 정부에서 매년 고시하는 공시지가와 관련된 표준지의 조사와 평가를 담당하며, 기업체에 등의 의뢰와 관련된 자산의 재평가와 함께 금융기관, 보험회사, 신탁회사의 의뢰와 관련된 토지 및 동산에 대한 평가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주택단지나 공업단지 조성 및 도로개설 등과 같은 공공사업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업무영역 및 진로, 전망 감정평가사 시험 준비를 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담당하는 업무의 영역은 공적평가와 사적평가로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적평가 관련 법률에 따라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공적 평가 영역. 공시지가 조사평가 및 각종 보상평가, 재산권분쟁과 관련된 소송평가업무가 주 업무. 사적평가 일반 부동산 시장의 지표가 되는 일반 평가 영역.
회계기준에 따른 공정가치평가, 담보평가, 경매평가, 현물출자 및 일반거래 평가 등이 주 업무. 감정평가 시장의 경우 IMF 이전에는 약 2000억원 정도의 규모였지만, IMF 이후에 부동산 경기침체와 더불어 정부의 공공사업 축소로 시장의 규모가 축소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급변하는 부동산 환경아래에서 부동산컨설팅 및 특허권과 영업권 등의 특수감정평가, M&A와 관련하여 기업 가치평가 및 기업실사와 부동산채권 등의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감정평가업의 전망도 밝아지고 더욱 활성화되리라 기대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자격증을 득하게 되면 감정평가법인 및 감정평가사무소나 감정평가업무를 지도 감독하는 기관 및 기업체의 부동산 관련 부서, 부동산 컨설팅 쪽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과목 감정평가사 시험 절차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이 있으며, 각 시험별로 준비해야 하는 과목이 다르기 때문에 시험일정에 맞춰서 계획을 세워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1차시험 1. 민법(총칙, 물권) 2. 경제학원론 3. 부동산학원론 4. 감정평가 관계 법규 5. 회계학 6. 영어
* 과목별 40문항 * 객관식 5지 택일형 제2차시험 1. 감정평가실무 2. 경감정평가이론 3. 감정평가 및 보상 법규 * 과목별 40문항 (필요시 증감 가능) * 주관식 논술형 (기입형 병행가능)
* 감정평가 관계 법규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부동산가경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 국유재산법, 건축법, 측량 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률 중 지적에 관한 규정, 부동산 등기법
* 감정평가 및 보상 법규 :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
감정평가사 시험 준비의 경우 전략을 세워서 준비를 해야 하며, 학습계획에 맞춰서 차곡차곡 실력을 쌓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차 시험부터 준비를 시작해서 2차까지 이어지는 과 으로 인강을 통해서 준비하면 시간이나 장소에 상관없이 필요한 만큼 공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부족함 없이 수험생활을 채워 나가실 수 있습니다.
출제경향에 맞춰서 준비된 강의를 수강하면 시험 합격률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필요한 정보들이랑 함께 개념부터 실전에 맞는 전략까지 세워 나가기 때문에 그만큼 핵심적인 내용들을 빠르게 정리할 수 있고, 기출문제나 특강등을 제공 받아 부족해지지 않도록 학습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모바일 강의도 제공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수강이 가능하며, 교수님과의 1:1 질의응답을 통한 고민거리나 학습에 대한 부족함을 좀 더 빠르게 채워 나갈 수 있습니다.
강의는 여러 번 수강하면서 반복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준비된 인강커리큘럼이기 때문에 누구나 편하게 수강이 가능하고 예습, 복습을 비롯한 실전대비까지도 충분히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