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가정의달 할인 이벤트

뉴스

창업보육매니저가 하는 일과 주요 취업처

현경선 기자 ㅣ 기사입력 : 2024. 11. 12



창업보육매니저는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경영, 마케팅, 인증분야 획득, 지적재산권 획득 등에 대해 조언하고 지도한다.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 전 단계부터 창업단계, 이후 연구개발 및 상품화 단계 등 안정적으로 창업이 이뤄지도록 전 과정에 관여해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기업의 자생과 관련하여 모든 단계에서 지원을 하기 때문에 기업 경영에 필요한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창업보육매니저는 주로 중기청의 인증을 받은 대학교 내 창업보육센터에서 근무한다. 이외에 민간기업 내 부설로 운영하는 창업보육센터, 창업관련 재단 및 협회, 창업투자회사, 정부출연 연구소, 경영컨설팅회사에서도 활동할 수 있으며 최근 정부추진 사업이 많아지면서 창업아카데미 사업 등 관련 프로젝트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대학과 기업의 센터 운영비율은 약 7:3 정도이고, 점차 민간에서 운영하는 센터가 늘면서 이 분야로 진출기회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대학교 내 창업보육매니저는 대학의 경영방침에 따르기 때문에 비교적 30~40대 전후의 매니저가 많은 편이다. 민간에서 운영하는 센터나 협회 부문으로 재취업하거나 해당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체를 창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한국창업보육협회에서 발급하는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자격증을 취득하면 업무에 필요한 지식을 배울 수 있고 협회 소속으로 컨설팅 활동도 가능하여 유리하다. 창업보육매니저가 되기 위한 학과 및 전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ICT, IOT 관련 산업에서 창업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분야 전문지식이나 업무 경력, 경험 등이 많은 도움이 된다.

현경선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인기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