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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원 및 접수원의 분야별 업무와 주요 근무처는?

김상경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11. 13



안내원 및 접수원은 안내·접수원은 고객이나 방문객을 안내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의 요청을 접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시설안내원'은 업체의 고객과 방문객을 접대하고, 그들의 편의를 위하여 편의시설 등을 안내하며 공항, 백화점 등에서 특정 위치 및 상품의 취급 장소 등에 관한 고객의 질문에 응대한다. '방송안내원'은 고객의 편의를 돕기 위하여 열차 및 항공기의 착발시간, 편의시설 및 분실물 안내, 미아 찾기 등에 대한 방송을 하며, 병원 등에서 사업체 내의 연락방송을 한다. '고객상담원'은 방문고객이나 전화로 제기되는 각종 문의 및 불편사항, 상품에 대한 불만 등에 대한 안내를 하고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필요한 양식작성 절차를 안내하거나 고객의 의문사항에 답변한다. '전화안내원'은 시내·외 및 국제간의 전화통화 연결을 돕거나 고객이 문의하는 상호 및 인명을 듣고 즉시 컴퓨터에 연결된 단말기를 조작하여 번호를 안내하고 연결한다. '전화교환원'은 사업체 내에서 구내전화 이용자의 통화를 연결시키거나, 전화교환기를 조작하여 외부통화와 내부전화를 연결한다. '숙박업소 전화교환원'은 고객이 요청할 경우 모닝콜업무를 하기도 한다. '병원에 근무하는 경우'에는 예약업무 및 안내업무를 수행한다.

안내원·접수원은 다양한 산업분야에 고용되어 있지만, 특히 의료보건, 금융, 호텔, 운송, 통신 및 공익설비, 경
영서비스, 유통, 제조업체에 집중되어 있다. 업무상 컴퓨터 활용능력이 필요하며 호텔이나 항공사와 같이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곳에서는 외국어구사력이 필요할 때가 많아 전산과 회화능력을 겸비한 사람들이 유리하다. 실무 훈련은 보통 채용 후 상사의 지도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편이다.

김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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