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가정의달 할인 이벤트

뉴스

증권중개인 및 외환딜러의 업무와 관련 자격증

김상경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11. 09



증권중개인은 증권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증권의 거래 주문을 받아 일을 담당하는 중간자로서 증권을 사거나 팔고자 하는 고객의 주문을 증권 거래소에 등록하고 고객의 거래조건과 맞는 주문자를 찾아 연결해 주는 일을 담당한다. 투자 정보를 검토하고 시장상황을 모니터하며, 다른 투자회사나 금융분석가와 연락하여 투자 거래 전략을 세우고 고객에게 증권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의 희망 거래조건과 맞는 주문자를 찾아 연결하여 증권 거래 계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금융 정기간행물, 기업의 주식 및 채권 보고서, 시장조사 등 여러 투자 정보를 검토하고 분석하여 고객에게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자문하기도 한다. 거래하는 종류에 따라 주식중개인, 채권중개인, 파생상품중개인, 법인중개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외환딜러는 국제 금융시장의 동향을 분석 및 파악하여 외화자금을 효율적으로 조달한다. 금융기관 외환딜러들은 외화자금의 운용 업무를 담당하며 이에 따른 리스크 관리 업무도 병행한다. 해당 통화별 예금금리 등 세계 금융정보를 수집하고 국제 외환시장의 동향을 파악하며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환율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손실발생을 막고 이익을 남기기 위해 매매시점을 포착한 후 외환과 외환선물상품을 매매한다. 외환시장이 열리면 모니터로 띄워지는 주요 통화의 시세를 보면서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내며, 은행이나 기업이 최대의 이익을 낼 수 있도록 차액을 남겨야 한다. 그 외에도 외환시장 조건과 전망에 대해 고객이나 상급 관리자에게 알리고 거래를 권고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증권 및 외환딜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최근에는 경영(MBA), 경제, 회계 분야 석사 이상의 학위를 요구하는 추세이다. 관련 학과로는 '경영학과, 경제학과, 금융·보험학과, 국제경영학과, 국제경제학과, 마케팅학과, 정보 경영학과, 금융학과, 재무금융학과, 수학과, 통계학, 금융공학과 ' 등이 있으며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금융연수원의 외환전문역(CFES) I종·II종, 금융투자협회의 펀드투자권유대행인, 펀드투자권유자문 인력,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한국무역협회의 외환관리사'가 있다.

김상경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인기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