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가정의달 할인 이벤트

뉴스

투자심사역의 업무와 필요 역량은?

현경선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11. 09



투자심사역은 기업 투자에 대한 심사를 담당한다. 기업에 대한 투자안을 분석하고 분석보고서를 작성해 기업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심사하게 되며 기업투자 심사 과정은 투자기업을 발굴해 해당 기업에 대한 사업계획서, 재무제표, 투자회수가능성 등을 분석하고, 분석보고서를 작성해 투자심사를 진행한다. 회의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고 이후 기업투자 실행 및 사후 관리를 담당한다. 투자심사역 중에서 특정 기업의 기술에 대한 투자를 담당하는 사람을 '기술투자심사역'이라고 하며, 기술투자심사역은 사업타당성 검토, 기술검토, 기술투자 알성 및 집행, EPC(설계, 조달, 시공, 턴키의 개념) 수행 관리를 담당한다. 주로 스타트업 기업, 벤처회사, IT회사 등을 대상으로 하는 투자심사가 많은 편이다.

투자심사역은 'CEO를 판단하는 능력, 회사의 사업성 및 성장성을 정확히 판단하는 능력, 현재 시장 상황, 투자의 매력포인트 발굴 및 선정, Risk와 Hedge Point가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때문에 경영학, 회계학 등의 전공을 하며 도움이 된다. 기업경영 및 경영컨설팅, 기업 분석관련 지식은 물론 잠재적 기술력을 갖춘 회사를 발굴하여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스킬인 영업력도 중요하다. 관련된 기업에서 전략기획, 사업개발, 컨설팅 부서의 근무 경력이 취업 시 도움이 되며, 전략적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고 직접 리딩해야 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분석적 사고와 기업경영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기업의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을 검토할 수 있는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재무제표 분석도 가능해야 한다.

기업 경영 및 지원 업무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 교육과정을 거쳐 투자심사역으로 활동할 수 있다. 특히 자신이 몸담았던 분야의 산업에 대한 기업투자를 심사할 때 역량을 발휘할 수 있으며, 기업 환경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식견은 투자안에 대한 적정성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현경선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인기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