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의 수출입과 관련하여 해외시장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해외업체 담당자를 상대로 제품 홍보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인 업무 내용을 확인해보면 시장 동향 파악을 위하여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환경을 분석한 것을 토대로 해외시장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며 판매 상품의 영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상품의 각종 특성 및 원가, 사업성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상품 분석보고서를 작성한다. 목표시장 진입전략, 시장 유지전략, 경쟁 전략 및 각종 위기관리계획을 수립하며 목표시장의 해외고객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을 탐색하고, 해외 전시회 및 상담회 등 각종 홍보 행사에 참가하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잠재고객을 발굴한다. 또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품소개서를 작성하고, 잠재 고객을 검토하여 거래를 제안한다. 계약 조건에 대한 협상전략을 수립하고, 고객에 대한 의전을 수행하여 협상을 실행하며 협상을 통해 합의된 내용을 공식적으로 확정하기 위하여 계약조건을 검토하고, 계약서를 작성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통지한다. 체결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대금 결제를 관리하고, 계약 상품의 품질 및 사양을 관리하며, 상품의 선적 및 납기를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고객이 제기한 클레임을 해결하기 위하여 클레임의 내용을 검토, 분석하고 해결책을 준비하여, 고객과 협상한다. 지속적인 영업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해외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관리하는 업무도 수행한다.
해외영업원은 의류, 제약, 도·소매업체 및 제조업체, 수출업체, 자동차업체, 산업용장비 등 각종 장비 및 설비제조업체, 정보통신 판매업체 등에 채용이 되며 판매실적에 따라 성과급이 지급되므로 판매실적이 우수하면 고액의 연봉을 받게 된다. 해외영업원 연봉은 상위가 4,835만원~8,400만원, 평균 중위값이 4,080만원~4,144만원, 하위 연봉은 2,520만원~3,626만원으로 집계가 되었으며 경력 유무와 근무처의 규모 및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해외영업원으로 경력이 쌓이고 자금력을 갖추면 무역상, 대리점 등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