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광고 기획, 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광고물을 제작하고 광고 행사를 기획하며 상품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물을 제작한다. 광고전문가는 광고할 상품이나 용역에 대해 조사 및 분석하여 광고 기획서를 작성하며, 광고의 제작 방향과 소요되는 예산을 수립하고 조정하며 상품의 경쟁 상황, 시장상황, 판매 기간 등에 대한 자료와 광고매체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여 광고를 제작하고, 홍보전문가는 기업의 명성이나 이미지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의 자산을 그 조직의 성격과 특성에 맞도록 전문적으로 홍보하고, 홍보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주로 광고사나 홍보대행사, 기업 및 공공기관의 홍보나 마케팅 부서 등에서 근무하며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광고회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수시 채용으로 인원을 모집하.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졸자 위주로 채용이 이루어진다. 전공에 제한을 두지는 않지만 관련 학과인 신문방송학과, 언론정보학과, 정보미디어학과, 광고마케팅학과, 광고(홍보)학과, 매스컴 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영상학과, 경영학과, 심리학과, 사회학과, 영상디자인학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채용 시 지원서나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심사를 거쳐 단계별 면접을 통해 채용이 이루어지며 광고동아리나 온라인 홍보단 등의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고 광고회사의 인턴 제도에 참여해 실무를 경험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