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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시험과목과 합격률

강애림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10. 23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은 소비자가 제기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을 상담으로 원만히 해결하는 전문인력으로, 유사한 피해를 예방하여 기업의 매출 증대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자 제정되었다. 소비자전문상담사는 기업, 소비자단체, 행정기관 등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주로 전화 또는 대면으로 물품과 용역, 서비스 등에 관한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을 접수하고, 피해사례를 상담하며, 모니터링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유도할 수 있도록 소비자대상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시하며, 소비자조사 등 소비자의 복지향상을 위한 업무를 담당한다.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필기는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①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② 소비자관련법, ③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④ 소비자와 시장 4과목으로 시행된다.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전체 평균은 60점 이상 되어야 하고 과목별 점수는 4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2차 실기는 '소비자상담 실무' 과목으로 필답형 방식이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합격률을 통해 시험의 난이도를 확인해 볼 수 있다. 2018~2022년까지의 평균 합격률 추이를 확인해보면 2018년도 필기 합격률은 63.2%, 실기는 35.8%, 2019년도 필기는 44.7%, 실기는 25.7%, 2020년도 필기는 52.7%, 실기는 54.6%, 2021년도 필기는 55.9%, 실기는 42.8%, 2022년도 필기는 53.8%, 실기는 62%였다.

강애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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