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광고마케터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운영하는 민간자격증으로 SNS광고 마케팅 분야 산업 활동 영역 증가로 인해 전문성 및 실무적인 역량을 갖춘 인력 양성을 위한 제정되었다. SNS광고의 기본지식을 보유하고 SNS광고 기획, 전략, 등록, 운영, 효과분석 등 실무적인 지식 및 역량을 평가하는 자격제도이며 온라인 광고대행사, 기업 홍보부서 등에서 SNS광고 마케팅 및 SNS광고 전문인력을 통한 효율적 마케팅 분석, 전략수립 등의 자격을 갖춘 직무자격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응시자격 제한이 없어 학력과 전공, 경력, 연령에 관계없이 응시가 가능하다. 시험은 SNS광고마케터1급으로 시행되며 객관식 4지 선다형 방식으로 2과목이다. 'SNS이해 과목'에서는 소셜미디어의 이해(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 차이점), 소셜미디어의 종류, 소셜마케팅의 주요 전략(SMM/SMO 등 용어와 종류), 소셜미디어 콘텐츠 유형에 대한 내용이 출제되며 'SNS광고 마케팅 과목'은 SNS 광고실무에 대한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Meta for Business(Facebook for Business)에서는 Meta for Business 마케팅 플랫폼의 이해, 앱 패밀리를 활용한 비즈니스의 시작, Meta for Business 광고 목표와 타겟팅, Meta for Business 광고형식과 자산 최적화, 성과 측정 도구와 광고 보고서에 대한 내용이 출제되며, 유튜브에서는 유튜브 광고 입문, 광고 시작, 타켓팅 전략, 광고 성과 측정을, 카카오톡에서는 광고 상품 이해와 광고 시작, 네이버밴드에서는 광고 상품이해와 시작, 기타 SNS매체의 광고 상품의 문제들이 출제된다. 총 80문항이 출제되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7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