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리더스 관리사 시험은 한국정보평가협회에서 시행하며 합격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고객만족 서비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생활과 비즈니스에 효율성 및 실용성을 달성하기 위해 CS 기획, 고객응대, 고객감동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실무적 지식능력을 평가하며 고객 컴플레인 발생 시 상황 분석능력 및 해결책 제시능력에 관한 업무를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을 검정하게 된다.
응시자격 제한이 없기 때문에 나이, 경력, 학력, 전공과 무관하게 응시가 가능하다. 시험은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시행되어 한 문제에 5개의 보기가 주어진다. 시험과목은 'CS개론, CS전략론, 고객관리실무론'으로 각 과목마다 30문항씩 총 90문제가 출제되며 시험 시간은 90분이다.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 되고 과목별 점수는 40점 이상 되어야 합격하게 된다. 'CS개론' 과목에서는 고객만족 60%, 서비스 이론 40%의 비중으로, 'CS전략론' 과목에서는 서비스 분야 50%, CS활용 50%, '고객관리 실무' 과목에서는 CS실무 50%, 고객관리 30%, 컴퓨터활용 20%의 비중으로 문제들이 출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