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가정의달 할인 이벤트

뉴스

테크니컬라이터(기술문서작성가)가 하는 일과 전망은?

강애림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10. 04



테크니컬라이터는 기술 문서의 작성자와 그 기술 문서를 읽는 독자와의 중간에 있는 사람으로서 기술 문서를 읽는 독자가 기술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독자의 언어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테크니컬라이터가 담당하는 업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술 문서 및 마케팅 문서를 사용할 주요 독자와 일부 정보를 참조할 잠재적 독자 분석을 수행하고 독자별로 어떤 내용을 요구하는지 파악한 후에는 매뉴얼에 포함될 내용들을 결정한다. 작성할 내용이 결정되면, 아웃라인 작업과 함께 페이지 디자인을 하고 기술 문서 작성을 위한 예산을 수립한다. 작성된 아웃라인에 따라 기술 문서 및 마케팅 문서의 초안을 작성하고 작성된 텍스트 정보를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시각적 도구(테크니컬 일러스트, 도표, 흐름도 등)를 최대한 활용하여 사용자의 정보습득이 용이하도록 설계한다. 기획 단계에서 분석한 독자에 대해 변경 사항이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작성한 내용이 정확성, 명확성, 일관성 등을 만족시키는지 확인한다. 또한 기술 문서 및 마케팅 문서를 작성한 후 교정 작업(문법, 단어 선택, 맞춤법, 구두점 등에 대한 교정) 및 내용 검토 작업을 수행한다.

우리나라에 테크니컬라이팅에 대한 개념이 처음 도입된 시기는 1980년대 후반으로 특히 기술발전과 함께 다양한 소비재와 기술 제품들이 생산되고, 해외 수출업체 및 B2B(소프트웨어, 전자·전기, 반도체, 시스템 등)분야의 기술 문서의 품질 향상이 요구되면서 사용법을 쉽게 기술해 주는 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졌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이 빠르게 발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신제품 개발의 주기가 짧아질수록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정보를 소비자에게 정확하고 쉽게 전달하는 역할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기업 내 기술문서작성가는 물론 해당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전문업체들에 대한 수요 역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애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인기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