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가정의달 할인 이벤트

뉴스

건축설계사(건축가) 취업분야와 평균 연봉

현경선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09. 14



건축설계사(건축가)는 건축주의 의뢰를 받아 조형미, 경제성, 안전성, 기능성 등을 고려하여 주택, 사무용 빌딩, 병원, 학교, 체육관 등 건축물에 대한 건축계획 및 설계업무를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대학교 건축학과(5년제) 또는 건축공학과(4년제), 전문대학 건축과(2~3년제), 고등학교나 3년제 고등기술학교 건축과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졸업한 후 건축사 사무소에 입사하여 3년 또는 4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쌓은 후 건축사 시험에 응시하여 건축사로 활동하게 된다.

건축가(건축사)의 대부분은 건축사 사무소에서 건축사와 건축사보로서 근무한다. 건축사 사무소에 입사하게 되면, 건축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건축사보로 일하다가 일정 경력을 쌓아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건축사로 활동하게 된다. 건축가는 건축사 사무소 외에 건설업체 설계부서나 엔지니어링업체 등으로도 취업이 가능하다. 건축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축사 사무소를 창업할 수 있으며 건축설계 업계에서 실력을 인정받으면 대학교수로 전직을 하거나 겸임교수로도 활동할 수도 있다.

건축설계사의 평균 연봉은 상위 25%가 6,900만원, 평균 50%가 5,076만원, 하위 25%가 4,144만원으로 집계가 되었으며 이는 근무처와 환경, 경력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건축가의 승진체계는 회사에 따라 다르며 '부수석-수석' 등의 승진체계가 있는 업체도 있고, 일반 회사처럼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실장' 순으로 승진하는 곳도 있다.

현경선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인기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