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리더스관리사는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자격제도이다. 국제화시대와 정보산업 발달로 기업 경영 환경이 급변하고 있고 경제수요의 중심인 고객의 요구와 니즈가 다양해지고 있어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만족 교육과 운영의 중요성은 더더욱 증가되고 있다. CS리더스관리사는 이를 담당하는 전문가로 한국정보평가협회의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다.
자격시험은 1차 시험만으로 시행이 되며 주관식없이 객관식 선다형으로만 실시된다. 시험과목은 'CS개론, CS전략론, 고객관리실무론'으로 3과목이며 과목당 30문항씩 총 90문항이 출제된다.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해서 전 과목 평균은 60점 이상 되어야 하고 과목별 점수는 최소 4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CS리더스관리사 시험의 난이도는 합격률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매해 합격률에는 차이가 있는 편이지만 최근 시험의 추세를 보면 5~60%의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다. 2018년도 합격률은 56.37%, 2019년도 합격률은 58.28%, 2020년도 합격률은 61.67%, 2021년도 합격률은 60.97%, 2022년도 합격률은 58.69%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