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가정의달 할인 이벤트

뉴스

국제무역사1급 온라인 시험 이후 변경사항은?

김상경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08. 17



국제무역사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이지만, 국내에는 무역인 양성을 위한 공인 자격증이 없어 거의 공인자격증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자격제도이다. 한국무역협회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 학력, 경력, 나이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무역업계로 진출을 한다면 취득 시 취업에 유리하다.

국제무역사 1급 시험은 기존에는 오프라인 방식으로 연 2회 실시가 되었으나 2023년도 제53회차 시험부터 온라인으로 변경되었다. 시험 방식이 변경되면서 기존의 시험 시간은 180분으로 총 160문항이 출제되었지만, 제53회 시험 부터는 120분으로 시험 시간이 줄고 문항 수 또는 120개로 변경되었다. 시험의 시행횟수는 기존에는 2회였으나 총 5회로 확대되었고 이는 올해 응시 추이에 따라서 내년에는 변동이 될 수 있다. 합격자 발표일 또한 기존에는 17일이였으나 6일로 단축되었다. 이외에 시험과목이나 출제범위, 합격기준은 기존과 동일하다. 시험과목은 '무역규범, 무역결제, 무역계약, 무역영어'로 4과목이며 객관식 4지 선다형방식으로,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과목별 점수는 40점 이상되고 전 과목 평균은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하게 된다.

기존 시험은 지필식으로 시험장에 가서 응시를 했지만, 비대면 온라인 시험으로 변경되면서 컴퓨터와 마우스를 통해 개인의 독립된 공간에서 응시를 하게 된다. 때문에 시험응시를 위한 인터넷 환경 체크와 신분증, 웹캠 및 마이크가 탑재된 PC, 스마트폰, 스마트폰 거치대 등의 준비물을 챙겨야 한다.

김상경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인기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