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가정의달 할인 이벤트

뉴스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취득 후, 주요 취업분야

김문성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05. 10



건설안전기사는 건설재해예방계획 수립,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위험방지 등의 안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관리하며 건설물이나 설비작업의 위험에 따른 응급조치, 안전장치 및 보 호구의 정기점검, 정비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며 관련 자격증 소지자나 전공자 혹은 경력자로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시행되는데, 필기의 경우 '
산업안전관리론, 산업심리 및 교육,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건설시공학, 건설재료학, 건설안전기술'로 6과목이며 실기는 '건설안전실무'로 필답형과 작업형이 모두 시행된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필기는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 되어야 하며 실기는 총점이 60점 이상 되어야 합격하게 된다.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종합건설업체 및 감리,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건설업체 등의 현장 안전관리자로 근무하게 되며 
안전관리를 대행하는 협회나 관련 업체의 컨설턴트로도 취업하거나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정부기관이나 공기업의 안전관련 부서로 진출할 수도 있다. 또는 국토해양부 기술직 공무원으로 입직하기도 한다. 중대재해처벌법이 본격 시행되면서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자 의무 배치 등에 따라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문성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인기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