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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 1급과 2급 시험과목의 차이점

강애림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03. 17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은 다양하고 복잡한 소비자가 제기하는 문제들을 상담으로 원만히 해결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으며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제 일선에서 활동하게 된다. 기업, 소비자단체, 행정기관 등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주로 전화 또는 대면으로 물품과 용역, 서비스 등에 관한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을 접수하고, 피해사례를 상담하며, 모니터링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자격 등급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2급은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지만 1급의 경우에는 3가지 항목 중 1개 이상을 충족해야 응시가 가능하다. ①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취득 후 소비자상담 실무경력 2년 이상인 사람, ② 소비자상담 관련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사람, ③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험은 공통적으로 1차는 필기, 2차는 실기로 시행된다. 필기 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이며 2급 필기 과목은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소비자관련법,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소비자와 시장'으로 과목당 25문제가 출제된다. 1급 과목은 '소비자법과 정책, 소비자상담론, 소비자 정보관리 및 조사분석'이며 1,2과목에서는 30문제씩, 3과목에서는 40문항이 출제된다. 2차 실기는 주관식으로 답안을 작성하는 필답형 방식이며 2급 과목은 '소비자상담 실무', 1급 시험과목은 '고급 소비자상담 실무'이다.

강애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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