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체불 신고가 매년 지속적인 증가와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등 노동 정책 변화로 인한상담이 증가하는 등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인적 자원 전문가인 공인 노무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있습니다. 공인 노무사는 노동관계법령과 노무 관리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여 사업 또는 사업상의 노동 관계 업무 및 원활한 운영과 자율적인 인사노무 관리의 합리적인 개선을 이끄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게 되면서 도입되었습니다.
공인노무사는 부당해고, 산재신청, 임급체불 등에 관한 노동 사건을 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합리적인 효과적인 인사 관리를 위해 HR컨설팅을 실시, 노무 관리 역략 및 제도를 진단하여 기업 맞는 개선을 방향을 제시, 기업의 급여관리나 4대 보험에 대한 업무를 아웃소싱으로 수탁하는 등 인사 노무에 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공인노무사는 상위 8천만원 이상의 고소득 전문직인데요. 매년 지원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종 합격인원 수를 증가하여 많은 인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공인노무사 시험은 응시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도전 할 수 있는데요!
공인 노무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1차와 2차, 3차 시험을 합격 한 후 실무 수습을 거쳐야 하는데요. 특히 2차는 합격률이 10%가 되지 않는 수준으로 2021년은 7.13%이며 최근까지 10%를 넘지 못하는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인노무사 취득하기 위해서는 2차를 합격하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2차는 노동법, 인사노무관리론, 행정재송법, 경영조직론 OR 경제학원론 OR 민사소송법 중 1과목을 논문형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노동법 과목은 4문제, 나머지 과목은 과목당 3문제가 출제됩니다.
공인노무사의 2차를 합격하기 위해서는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검정 방법도 어려운 공인노무사 2차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년 2차 시험은 7월17일~7월21일에 원서접수 후에 9월9일~9월10일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2차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 1차와 2차를 동시에 준비 할 수 있는 강의를 통해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차 시험은 단순한 암기로만 공부한다면 전혀 맞지 않은 답을 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문자도 어렵지 않게 기본 실력을 쌓고 바뀌어가는 시험 트렌드에 따라 학습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직 변호사가 픽한 2차 공부 방법 활용하면서 차별화된 TIP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간편하고 구조화된 쉬운 판례 암기법와 높아진 난이도 맞게 준비 할 수 있는 모의고사 등을 활용하고 있는데요.내년 공인노무사를 확실하게 준비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학습법을 활용하시길 바라며 어려운 2차도 쉽게 준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