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동물보건사 1회 시험이 시행되었습니다. 동물보건사 자격증은 농림축산부가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유망 사업으로 떠오르면서 동물 간호 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물 진료를 보다 전문적을 할 수 있는 인력을 육성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증으로 동물보건사는 안정된 직업 유망 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앞으로의 전망이 더 기대되는 동물보건사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미리 시험을 준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동물보건사 시험에 합격하면 하게 되는 업무는 크게 동물의 간호 업무와 동물의 진료 보조 업무로 나누어 수행하게 됩니다. 동물 간호 업무는 동물에 대한 관찰, 체온과 심박수 등의 기초 검진 자료를 수집하고, 간호 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 업무 입니다. 진료 보조 업무는 약물 도포, 경구 투여, 마취/수술의 보조 등 수의사의 지도 아래 수행하는 진료의 보조 업무 입니다. 동물보건사 자격증에 취득 후 진출 할 수 있는 분야는 동물병원, 지방자치단체의 동물 관련 시설의 공무원, 동물원 등 반려 동물과 동물 보호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는 만큼 앞으로 더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동물보건사 필기 시험은 객관식 5지 선다형으로 총 4과목이 200문항이 출제되고 있는데요! 동물보건사 시험과목은 기초동물보건학, 예방 동물보건학, 임상 동물 보건학, 동물 보건·윤리 및 복지 관련 법규입니다. 시험문제는 기초동물보건학, 예방 동물보건학, 임상 동물 보건학의 과목에서 각 60문항이 출제, 동물 보건·윤리 및 복지 관련 법규 과목에서 20문항이 출제됩니다. 동물보건사 자격증은 생명을 다루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특수한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시험에 응시 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은 일반 응시자와 특례 대상자가 있는데요!
일반 응시자는 평가 인증을 받은 전문 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동물 간호 관련 학과 졸업자, 평가 인증을 받은 평생교육기관에서 동물 간호 관련 교육 과정을 이수 한 후 동물 간호 업무에 1년 이상 종사한 자 또는 외국의 동물 간호 관련 면허나 자격을 가진 경우에 해당합니다. 특례 대상자는 전문 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동물 간호 교육 이수 /졸업자, 전문 대학 이상의 학교 졸업 후 동물 병원에서 1년 이상 실무 경력을 쌓은 자, 고등학교 졸업학력 인정자 중 동물 병원에서 3년 이상 실무 경력을 쌓은 경우입니다. 이러한 응시자격을 갖추었다면 이제 동물보건사 필기 시험을 준비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1회 밖에 시행되지 않은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독학으로 준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물보건 전문가의 직강을 통해서 출제 기준에 따라 대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해당 동물보건사 대비 강의는 처음 준비하는 입문자를 위해서 강의 진행 계획 학습 전략을 제공하고, 과목별 문제 유형을 파악하여 단기간에도 실력을 빠르게 쌓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동물보건사 시험에서 출제 가능성이 높은 문제를 풀어보면서 실전 감각을 익혀보고, 실제 동물보건사 시험과 유사한 형태의 문제들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동물보건사 강의 만큼 중요한 것은 수험서인데요! 강의와 함께 학습하는 수험서는 강사가 직접 집필한 수험서로써 과목별 이론정리> 출제예상문제>실전모의고사를 통한 단계 학습으로 점진적으로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합니다.
전문 강사님이 직접 집필한 교재와 함께 학습하기 때문에 강의와 수험서의 시너지 효과로 같은 시간 학습해도 더 큰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해당 수험서와 함께 완벽하게 실전을 대비 할 수 있는 모의고사 교재를 통해서 다양한 난이도와 고난도 문제까지 경험해보면서 발전한 실력을 점검해보고, 틀린 문제는 상세한 해설을 통해서 보완하면서 취약한 부분까지 완벽하게 내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다음 동물보건사시험의 일정은 아직 발표나지 않았지만 오늘 추천하는 강의를 통해서 미리 동물보건사시험을 대비한다면 다음 동물보건사시험 합격의 주인공은 여러분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