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기계설계분야는 생산성 향상, 비용절감, 품질개선 및 신뢰도 향상을 목적으로 컴퓨터에 의해서 설계 및 생산 시스템이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산업체 자체에서의 생산제품에 적합한 패키지 설계, 수정, 보완을 담당할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따라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만들어진 자격증이다. 기계분야는 쌍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쉬워 기계설계, 일반기계, 공조냉동기계, 건설기계설비 이 중에서 쌍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필기 5가지 중에서 3과목이 겹치기에 하나를 준비하고 곧바로 추가 준비하면 금방 완성할 수 있다. 기계는 특히나 채용 시 기계설계 취득자를 우대하기에 이 영역에서 일을 하려면 꼭 자격증이 필요하다. 자격증 취득 후 취업에 있어서는 기계, 조선, 항공, 전기, 전자, 건설, 환경,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 등으로 진출이 가능한데 이에 관해서는 아래를 통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으니 관심있다면 참고하기바란다. 기사와 산업기사 자격증이 있는데 각각 수행직무가 다르다. 산업기사는 주로 CAD시스템을 이용하며 기계도면을 작성하거나 도면의 변경, 출도를 하면서 부품도를 도면의 형식에 맞게 배열하고단면 형상의 표시 및 치수 노트를 작성한다. 또한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일을 하기도하니 수행직무를 살펴본 후 적성에 맞는지 확인하자! 수행업무, 전망 및 취업, 시험 출제경향에 대해 알아보았으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시험준비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아야한다. 응시자격으로 기술자격,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경력자 부문이 있다.
산업기사는 관련학과로 전문대 이상의 학교 개설 과도 인정해준다.기술자격으로는 기능사 + 실무경력 1년 등의 내용이며 순수 경력자는 실무경력 2년 이상의 경험이 있어야 응시자격에 맞춰진다. 모두에 적합하지못하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빠르게 조건을 맞추길바란다. 다음은 시험과목이다. 필기와 실기 각각에 대해 알아보겠다. 필기는 4가지 과목으로 객관식 문제출제이다. 절대평가 방식으로 40점 이하 과락점 없이 60점 이상의 평균점을 받아야 필기에서 합격이다. 실기는 한가지 과목으로 서술방식의 문제가 나온다. 작업형으로 일반적인 서술방식이 아닌 영상을 보면서 서술하는 방식이다.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 이상 중 6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격이다. 합격자들의 말에 따르면 실기는 서술평가라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기출문제를 다회독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어 오히려 필기보다 편하다는 평이 있다.
실제 시험합격률을 보면 매년 필기보다 실기 합격률이 높은편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필기의 합격률에 주목해야하는데 필기의 합격률은 대부분 1-20%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고최근 시험에서는 17%의 합격률을 보였기에 성공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 시작하는 것이 필수이다. 참고로 실기는 60% 합격률을 보였다. 어려운 난이도가 예상되는 시험인만큼 적절한 학습방법을 통해 준비해야한다. 2022년 시험일정이 발표되었는데 기사 시험과는달리 시험마다 3번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올해안에 합격할 수 있도록계획을 만들어 도전해보도록 하자!이 자격증은 수험생들이 평균 3번은 도전해야 합격할 수 있을 정도로 힘든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합격자의 이야기에 따르면 공부방법이 합격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하는데 와중에 수강생 10,000명을 달성하고 다른 공부법과 차별화된 합격전략으로 실전대비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돕는 저자직강 1위 강사 정영식 강의를 추천한다. 지금 수강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도 빵빵하게 준비되어있다고하니 참고해서 시작해보자!
권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