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조란 공기조화의 줄임말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유해가스, 박테리아를 제거하며 주거공간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냉동기와 공기조화 설비를 다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세먼지는 우리나라가 해결해야하는 문제 중 하나인데요. 환경문제로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관련 업종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련 업종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자격증이 필수입니다. 또한 공조 외에도 냉동장치 제조업, 공조냉동설비 관련 업체, 저온유통업체, 식품냉동업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며 공업 직렬의 일반기계, 농업기계 직류에서 기술직 공무원 채용 시 가산점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자격증을 취득하고 나서는 공조냉동기술의 응용, 활동범위가 다양하기때문에 취급하는 공조냉동기계의 종류, 규모 및 피냉각물의 종류 역시 다양하기에 전문적으로 기술과 관련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수행직무를 자세하게 살펴보면 공조냉동기계설비설계, 고압가스 및 냉동기 제조 공정관리, 냉동 및 공기조화 설비 시공, 유지, 보수 그리고 위해 예방을 위해서 안전관리 규정 수립, 기술 인력 지도 및 감독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먼저 응시자격을 갖춰야합니다. 응시자격으로는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 경력자 부문으로 나뉘어지는데요. 동일(유사)분야에서는 다른 종목 기사 혹은 관련 학과 전공자, 실무 경력 2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비전공, 경력이 없는 분들에게도 시험에 응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학점은행제 제도를 통해서 응시자격을 갖춘 후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자격증 준비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않고 자격증 준비 시작해보시죠! 올해부터 시험과목 개편이 있습니다. 4가지 필기과목에서 3가지로 단축되고 내용 역시 달라지는데요. 이제부터 필기시험 과목으로는 공조냉동설치운영, 공기조화설비, 냉동냉장설비입니다.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은 전과 동일하게 객관식 4지택일형으로 진행되며 과목당 20문항, 시간은 30분씩 주어집니다. 실기는 동일하게 진행되는데요! 공조냉동기계 실무 시험과목에서 출제되며 내용은 작업형 형식의 문제에 맞춰 풀어갈 수 있어야합니다. 절대평가 방식으로 진행되는 자격시험이기에 출제경향을 제대로 파악하고 실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2년 시험 개편과목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올해 시험준비에 들어갈 차례입니다! 올해 일정을 참고하면서 필기와 실기 시험준비 전문가가 알리는 초특급 단기대비 방법 확인해보기바랍니다.
권현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