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장치운전기능사는 선박이나 부두에 설치된 양화장치를 조정하여 해상운송화물을 선적하거나 하역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로 양화장치란 선박의 화물을 하역하는 작업을 실시하기 위해 선박에 부착되어 있는 데릭 또는 크레인을 말한다.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제도는 양화장치의 안전한 운전을 통해 인명과 재산의 막대한 손실을 예방하고 신속한 화물의 운송을 위하여 숙련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항만의 하역업체나 선박업체 등 선적, 하역업무를 하는 현장에 양화장치의 운전인력으로 취업할 수 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지정검사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승강기 제조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승강기 보수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등록, 제조검사 및 설치검사 면제를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때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자격을 활용할 수 있다.
자격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시행되며 필기는 '양화기초지식, 양화장구, 양화장치, 항만영어, 안전관리(양화)' 5과목으로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실시된다. 전 과목에서 혼합하여 60문항이 출제되고 시험 시간은 60분이다. 실기 시험은 양화장치운전에 대한 작업형 시험으로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선박에 설치된 데릭 및 크레인을 운전하여 화물을 안전하게 선박에서 육상으로 또는 육상에서 선박으로 양/적화하고 양화장치의 일상 점검과 간단한 예방정비 직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필기 및 실기는 동일한 검정기준이 적용되어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