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사는 항공기 제작이나 수리 및 개조 시 해당항공기의 기술도서나 도면 등의 개발업무를 돕고, 자재의 재질이나 규격이 일치하는지 검사하며, 작업이 완료된 항공기의 성능을 시험, 안전성 검사를 한다.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한 항공기 정비업무 시에는 항공기의 동력장치, 착륙장치, 조종장치, 기체, 유압 및 기압시스템 등을 점검하고, 파손이나 부식상태, 변형 등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항공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대형항공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군용항공기 등을 운항하고 있는 기업체, 제작업체, 항공기부품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항공우주산업 관련 정부기관이나 연구소 등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항공기 제작업체,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의 기술인력 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기 때문에 자격증 소지자는 취업 시 유리하다.
항공기사 1차 필기는 '항공역학, 항공기동력장치, 항공기구조, 항공장비, 항공제어공학' 5과목으로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시험이 시행된다. 과목당 20문제가 출제되며 총 시험 시간은 2시간 30분이다. 2차 실기는 '항공기설계 실무'에 대한 필답형 시험으로 2시간 30분동안 실시된다.
2022년도 항공기사 시험은 제3회에 시행된다. 필기 원서접수는 6월 7일에서 6월 10일까지 였으며, 1차 시험일은 7월 2일에서 7월 22일까지로 CBT 방식으로 실시된다. 실기 원서접수 기간은 9월 5일에서 9월 8일까지며 2차 시험일은 10월 16일에서 10월 28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