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 자격은 건설공사의 급격한 증가와 발달로 인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기술인력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제정되었다. 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는 건축현장에서 건물의 구조물이 세워진 후 벽, 천정, 바닥과 관련하여 미장, 타일시공 등 마감작업을 수행하고, 하위 기능자의 지도 및 감독업무를 수행한다. 2012년부터 조적산업기사 자격증과 통합되어 시행되고 있다.
자격증 시험은 관련분야의 자격증 취득자나 경력자 혹은 건축, 실내건축 등 관련학과 전공자나 훈련과정 이수자에 한해서 응시가 가능하다. 본인의 응시가능 여부는 큐넷의 응시자격 자가진단 메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실시된다. 1차 시험은 필기로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실시된다. '건축일반, 조적·미장·타일시공 및 재료, 안전관리' 3과목으로 과목마다 20문항이 출제되어 총 60문항이다.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40점 이상을 받고 전 과목의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하게 된다. 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 실기는 '조적, 미장, 타일 작업'에 대한 복합형으로 시행이 된다. 기존에는 작업형으로 시행되었으나 2020년부터 필답형이 추가가 되었다. 필답형 시험은 건축도면, 시공관리, 안전관리, 공정관리, 품질관리 등 건설공사관리 업무와 조적, 미장, 타일, 석공사 등 건축일반시공에 관한 지식 평가하게 되며 시험 시간은 1시간으로 배점은 40점이다. 작업형 시험은 각종 조적 구조물 구성작업 및 건축물의 벽, 천장, 바닥 등에 미장, 타일 시공 등의 마감작업 능력을 평가하게 되며 시험 시간은 7시간 40분 정도 이며 배점은 60점이다. 총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