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컴퓨터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보수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자격제도를 제정되었으며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는 전자, 통신 및 컴퓨터 등의 응용 기기를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에 의해 목적한 처리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일련의 과정에 대한 알고리즘과 시스템을 제작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처리과정의 정의와 설계를 통하여 하드웨어를 제작하고 프로그램을 이식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자격증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다.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와 동일 또는 유사한 분야의 기술자격증 소지자나 경력자, 전공자에 한해서 응시가 가능하며 큐넷의 응시자격 자가진단을 통해서 응시가능 여부를 체크할 수 있다.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1차 필기는 객관식 4지택일형 시험으로 '전자회로, 디지털공학, 마이크로프로세서, 프로그래밍언어' 4과목에서 20문항씩 총 80문제가 출제된다. 시험 시간은 과목당 30분으로 120분이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과목별 점수는 40점 이상이 되고 전 과목 평균 점수는 6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2차 실기는 2021년부터 방식이 변경되었다. 기존에는 디지털제어 실무에 대한 작업형으로 4시간 정도 시행이 되었으나 작업형이 폐지되고 필답형으로만 실시된다. 시험 시간은 2시간이며 총 20문제 내외로 출제된다. 실기 또한 100점을 만점으로 하며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