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기능사는 식생활 변화 등으로 제과에 대한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제과에 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제과제조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주로 발효과정을 거치지 않는 케이크, 과자 등을 만드는 작업을 한다. 각 제과제품 제조에 필요한 재료의 배합표 작성, 재료 평량 및 각종 제과용 기계 및 기구를 사용한 성형, 굽기, 장식, 포장 등의 공정을 거쳐 각종 제과 제품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한다.
자격증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시행되며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2020년 부터 시험과목이 개편되어 필기의 경우 이전에는 '제조이론, 재료과학, 영양학, 식품위생학'으로 실시되었으나 '과자류 재료, 제조 및 위생관리'로 변경되었다. 1차 필기는 객관식 4지선다형의 시험으로 총 60문항이 출제되며 시험 시간 또한 60분이다. 2차 실기는 '제과작업'에서 '제과실무'로 변경되었고 작업형 시험으로 2~4시간 정도 시험이 실시된다.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을 기준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제과기능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인원은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합격률은 높은 편이 아니다. 2020~2021년도 2년간의 평균 합격률을 계산해보면 1차 필기는 46.3%, 46.1%이고 실기는 40%, 43.9%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