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 산업의 세분화, 전문화 추세에 맞추어 미용사(일반) 자격 외에도 피부, 네일, 메이크업 자격으로 분리되어 자격제도화 되었다. 네일미용사 또한 미용사(일반) 자격에서 분리가 되었다. 손톱 · 발톱 미용은 일반적으로 네일아트라고 한다. 네일아트란 손톱 · 발톱이라는 좁은 공간 위에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디자인하는 패션 방법을 말하며 네일아트를 직업을 하는 사람을 ‘네일리스트’ 또는 ‘네일아티스트’라고 한다. 네일미용사는 손톱 · 발톱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적절한 관리법과 기기 및 제품을 사용하여 네일 미용 업무를 수행한다.
네일미용사 자격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연령, 학력, 경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2021년도 국가기술자격통계연보에 따르면 20대 여성이 많이 취득하는 상위 자격증으로 4위에 네일미용사가 뽑혔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시행이 되며 상시시험으로 자주 시행이 된다. 네일미용사 1차 필기는 네일 화장품 적용 및 네일미용 관리에 대한 과목으로 총 60문항이 출제가 되며 2차 실기는 네일미용 실무에 대한 작업형으로 실시된다. 두 시험 모두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일반미용사에서 네일미용사로 분리된 2014년부터 2021년까지의 전체 평균 합격률을 계산해보면 1차 필기는 54.5%, 2차 실기는 45.1%이다. 최근 2021년도 합격률은 필기가 49.2%, 실기가 37.7%로 평균 합격률보다 낮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