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선로기능사는 통신설비가 필요한 지역에 통신공사용 장비 및 공구, 자재를 이용하여 통신구설비, 통신관로설비, 통신케이블 등의 통신선로 시설을 가설, 접속하는 작업을 한다. 또한 관련 보조장치를 설치하고, 이를 시험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며 통신선로를 운용하고 문제 발생의 원인을 찾아 유지, 보수한다.
자격증 시험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시행하며 필기와 실기로 실시된다. 1차는 객관식 4지택일형의 필기 시험으로 '전기전자개론, 전자계산기일반, 통신선로일반, 선로설비기준' 4과목이며 전 과목에서 혼합하여 60문항이 출제된다. 시험 시간은 60분으로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2차는 '통신선로설비'에 대한 작업형 시험으로 시험 시간은 1시간이다. 마찬가지로 100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게 된다.
통신선로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한국통신, SK, LG 등 통신선로기술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업체, 구내통신선로나 기타 교환설비를 제작, 설치, 운영하는 업체로 취업이 가능하며 통신용 케이블공사를 시행하는 기업체 및 공공기관이나 통신선로 기자재 판매업체나 제조업체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정보통신공사업법에 의한 감리원의 자격이 주어지고 정보통신공사업법에 의한 정보통신공사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해 산업환경설비공사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