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15권 기압과 바람
왜 비행기나 고속 엘리베이터를 타고 빠르게 올라가면 귀가 먹먹해질까?
평소에 우리는 공기가 우리를 에워싸고 있다는 사실을 잊은 채 살아갑니다. 공기는 눈에 보이지도 않고, 만져지지도 않으니까요. 하지만 공기는 소형차 한 대의 무게로 우리 몸을 누르고 있고, 지구 전체에 걸쳐 돌고 있기도 합니다.
『기압과 바람』 편에서는 공기가 누르는 힘인 기압과 공기의 움직임인 바람에 대해 배웁니다. 왜 비행기나 고속 엘리베이터를 타고 빠르게 올라가면 귀가 먹먹해질까요? 왜 바닷가에서는 낮과 밤에 반대로 바람이 불까요? 중국에서 생긴 미세 먼지가 왜 우리나라까지 날아오는 걸까요? 이 책은 기압이 작용하는 원리와 함께, 기압 때문에 생기는 바람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낱낱이 알려 줍니다. 책을 읽으며 기압과 바람에 대해 알아 가다 보면 작은 빨대에도 기압의 원리가 숨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골목에 부는 작은 바람부터 지구에 전체에 걸쳐 이어진 거대한 바람까지 바람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사실도 배우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 어린이들은 그동안 무심코 지나치던 공기의 존재를 눈앞에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재미있게 술술 읽다 보면 어느새 과학 지식이 머리에 쏙쏙!
영상 매체에는 익숙하지만 기본적인 독해력이 떨어지는 현재 아이들의 독서 수준을 고려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가장 쉬운 말로 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캐릭터들의 대화문으로 구성된 친절한 서술 방식으로 줄글을 읽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도 술술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해 쉽게 읽히면서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을 최적화하였습니다.
실생활 속 호기심을 해결하며 과학적 사고력도 쑥쑥!
단순한 과학 개념뿐 아니라 현상이나 문제를 과학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틀을 마련해 줍니다. 실생활 속 소재로부터 과학적 호기심을 끌어내 개념과 원리에 접근하는 이 책은 독자 아이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며 자연스럽게 책에 몰입하게 해 줍니다. 독자들은 과학적 호기심을 해결하며 지식을 쌓을 뿐 아니라 과학적 사고방식과 태도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눈길을 사로잡는 다채로운 비주얼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