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 재미있는, 초등학생용 법학 동화
〈변호사 어벤저스〉 시리즈는 어린이 버전, 법정 휴먼 스토리다.
‘어린이’ 변호사가 등장하는 설정을 통해, 어린이들이 엮일 수 있는 관련 법과 함께 어린이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불신의 한계를 극복한다. 〈변호사 어벤저스〉의 변호사들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심판을 기다리는, 어쩌면 각자의 위치에서 약자 또는 강자일지 모를 피고나 원고의 스토리에 때로는 공감하고 때로는 비판하면서 정의를 실현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아직 배움의 입장에 있는 수습 변호사라는 캐릭터 설정을 통해, 실수하고 고민하며 반성하고 성장하는 진정한 변호사로, 또 멋진 어른으로 커 가는 성장 스토리를 담고 있다.
만화로 보는 쉬운 법률 정보
각 권마다 이슈화되는 법률 키워드와 관련 정보를 쉽고 재미있는 만화로 제공한다. 무엇보다 위트와 해학이 돋보이는 최미란 작가의 그림은 만화라는 형식 안에서 더욱 빛이 난다. 자칫 따분할 수 있는 전문 정보를 재미있는 이야기처럼 술술 읽게 하는 힘, 바로 최미란 작가의 힘이다.
〈변호사 어벤저스〉 시리즈는 어린이들과 밀접한 주제들로 구성되었다. 온라인 활동이 많은 아이들이 휩쓸리기 쉬운 명예 훼손죄를 1권으로 시작해, 동물 보호법, 아동 복지법, 소비자 보호법, 학교 폭력 예방법 등의 법률에 대해 설명하고, 본문 에피소드와 비교되는 각종 판례들을 살펴보면서 풍부한 이야기 속으로 안내한다.
변호사, 그 미래를 꿈꾸는 어린이를 위한 가이드
어린이들에게 변호사의 사회적 영향력, 즉 변호사란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 직업이고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구현하는 데에 기여하는 직업이라는 인식을 부여한다. 이러한 인식은 미래 변호사를 꿈꾸는 어린이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지점이며, 어린이가 장차 되고 싶은 사회인, 진정한 어른의 모습은 그런 동경을 통해 한발 가까워질 것이다. 또 어려운 상황에서도 굽히지 않고 위기를 극복해 가는 변호사들의 모습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나를 그려 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변호사뿐만 아니라 검사, 판사, 경찰 등 다양한 직업의 등장으로 관련 직업의 이해를 돕는다.
TV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에피소드 원작자, 신주영 변호사의 감수
법무 법인 대화의 소속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 먼저 사람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현장을 누비는 열혈 변호사 신주영.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에피소드 원작자로 알려져 있는 신주영 변호사의 꼼꼼한 감수를 거쳐, 보다 전문적인 법학 동화로 탄생한다.
줄거리
사건 사고를 해결하며 진짜 변호사로 성장하는 ‘변호사 어벤저스’의 멋진 활약!
법무 법인 지음, 그곳엔 아주 특별한 어린이 변호사들이 있다. 어린이 변호사 양성 프로젝트에 선발되어 로스쿨을 졸업하고 이제 막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수습 변호사들 유정의, 권리아, 양미수와 1기 출신의 주니어 변호사 이범이 바로 그들이다.
각종 사건 사고에 분쟁이 끊이지 않는 현장에서 아직은 햇병아리 취급을 받지만, 법과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열정과 노력은 그 누구보다 강한 네 명의 어린이 변호사들. 사람들은 이들을 ‘변호사 어벤저스’라 부른다.
사이버 폭력을 당했어요!
초등학교 6학년 오아린은 학교 친구들에게 사이버 폭력을 당하고, 경찰 고소를 위해 변호사 사무실에 찾아온다. 가해자들은 아린이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대화방으로 초대해 따돌림을 가하는 행위를 반복했는데, 학폭위를 통해 처분을 받았음에도 반성은커녕 아린이의 얼굴을 동물과 합성한 딥페이크 합성 사진을 만들어 온라인에 유포하고 조롱한 것이다. 변호사들은 학교 폭력 가해자들이 딥페이크 합성 사진을 온라인에 유포했다는 명확한 증거를 찾기 위해 대화방에 잠입해 동일 인물임을 밝혀내고, 결국 아이들은 소년 보호 재판에 넘겨진다.
사건은 마무리되었지만, 피해자인 아린이는 트라우마로 인해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보이스 피싱이라니!
고등학교 2학년의 미성년자인 손자 최유진이 보이스 피싱 현금 인출책으로 체포되어 유치장에 구금되자, 할아버지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변호사 사무실에 찾아와 도움을 요청한다. 아르바이트로 일하던 무역 회사 사장의 은행 심부름을 하다가 현행범으로 체포되었다는데, 할아버지는 유진이가 전혀 모르고 한 일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한다.
변호사들은 경찰서로 찾아가 최유진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지만, 보이스 피싱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것을 전혀 몰랐다는 최유진의 주장을 어떻게 증명할지 난감하기만 하다. 최유진이 모르고 가담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한다면 형사 처벌 대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방법은 오직 하나! 도망쳐 버린 무역 회사 사장을 찾아야 한다!
〈변호사 어벤저스〉 목록
① 명예 훼손죄, 진실을 말해 줘!
② 동물 보호법, 책임감을 가져라!
③ 아동 복지법, 위기의 아이를 구하라!
④ 형법, 진짜 범인을 찾아라!
⑤ 도로 교통법, 누가 가해자인가!
⑥ 학교 폭력, 억울한 누명을 벗겨라!
⑦ 식품 위생법, 양심을 지켜라!
⑧ 사이버 범죄, 숨은 범인을 찾아라!
⑨ 저작권법, 권리를 지켜라!(근간)
⑩ 청소년 보호법(가제/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