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4년 차에 접어들면서 회사의 주요 업무를 조금씩 맡기 시작한 유이. 그녀가 늘 고민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일을 좀 더 잘 할 수 있을까?’와 ‘어떻게 하면 유능한 직장인이 될 수 있을까?’이다. 그런 그녀 앞에 ‘논리력이 열쇠’라는 전설적인 강사인 데구치 선생님이 나타난다. 과연 그녀는 ‘논리력’을 쉽게 습득할 수 있을까?
이 책은 논리적인 사고력 증진을 위해 전설적인 논리 강사인 데구치 선생과 직장인인 유이가 대화체로 풀어보는 논리 시리즈의 결정판이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즐겁고,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비법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최단시간에 당신을 상위 2% 논리 전문가로 만들어 주는 논리 시리즈, 그 첫 번째
이 책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테크닉을 획기적으로 손쉽게 익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사회 초년생인 유이와 논리 전문가인 데구치 선생님의 대화를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테크닉을 익힐 수 있다. 논리적인 생각이 필요한 이유와 회사 생활이나 일반적인 생활 속에서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빠짐없이 알려준다. 논리력을 키우기 위한 기본 전제인 타인의식, 언어 사용의 차이, 논리의 기본 규칙, 읽기의 중요성, 화제 언급의 노하우, 대화 속 논리 활용법, 논리적인 글쓰기 연습, 논리력과 기억력의 상관관계, 논리력과 창의력의 조합 등 사회초년생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빠짐없이 알려주고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테크닉을 알려준다.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논리력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고, 전문가가 되기 위한 실천 방법도 소개한다. 논술시험을 앞둔 수험생과 대학생, 직장인들에게 알려주는 진정한 논리의 고수가 되는 비법을 소개한 책이다.
출판사 리뷰
막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 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들 중 대부분은 동료 간 커뮤니케이션이나 업무 전반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물론 사회초년생이 아니더라도 면접이나 논술을 준비하거나 기획안을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과정 속에서 어려움을 겪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논술시험과 면접시험을 앞둔 수험생과 동료 간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을 겪거나 기획안 작성, 프레젠테이션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인들을 위한 책이다.
논리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다. 어린아이가 장난감을 사달라고 부모님을 설득할 때도, 아이디어 채택을 위해 동료들을 설득할 때도 우리는 논리적인 대화를 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에게 필요한 논리력을 장대하고 난해해서 학술논문을 읽거나 복잡한 수식을 풀어야 얻을 수 있는 것만은 아니다. 매일매일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면 누구나 간단히 논리력을 익힐 수 있다.
Chapter One은 논리력이 요구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논리력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사람들이 논리력에 서툰 이유를 역사학적으로 분석했다. 또 타인의식이 논리력에 미치는 영향과 면접시험을 당황하지 않고 잘 치를 수 있는 방법, 논리적으로 정리된 기획안을 쓰는 방법을 설명한다.
Chapter Two는 논리의 기본인 타인의식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다룬다. 또 논리의 기본 3규칙을 설명하고 타인과의 대화에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Chapter Three는 논리력 향상을 위한 읽는 습관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이를 통해 이해력도 높이는 방법을 설명한다. 기본적인 읽는 힘을 기르기 위해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실천방법과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실천 방법을 소개하며 독자의 논리 테크닉 향상에 도움을 준다.
Chapter Four는 실제 대화에서 활용할 수 있는 논리 활용법에 대해 설명한다. 화제를 예고하고 전환하는 테크닉, 신중하게 대화하는 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또 대화 중 사용하는 접속어의 중요성과 상식이 불러올 수 있는 논리적 모순을 설명하여 대화 중 실수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 청중을 끌어들이는 3가지 말하기 기법을 설명하여 간단한 회의나 면접, 프레젠테이션에서도 빛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Chapter Five는 기획안이나 글 속에 논리력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논리적인 글이 필요한 이유, 주장에 대한 책임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한다. 독자를 내 글로 끌어들이기 위한 테크닉과 논리적인 글을 위한 문법의 중요성도 함께 설명한다. 또 글쓰기의 기본인 접속사 사용이나 단락 구분이 논리적인 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글을 쓰는 것과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의 상관관계를 설명하여 저자의 이야기에 힘을 싣는다.
Chapter Six는 논리력과 기억력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논리력으로 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 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필수 요소 등을 설명한다. 논리와 지식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Chapter Seven에서는 논리적인 사고를 사회생활에 적용하여 한 단계 발전한 회사원으로 성장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한 창의력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매일 매일 상상력을 풍부하게 키우는 방법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