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사상체질과 건강』이 한의학이나 사상의학을 입문하는 과정에 있거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책이라면, 본 서적은 한의학 특히 사상의학을 전공하는 학생이나 한의사들을 위한 핵심적 내용을 다룬 책이 필요하리라 생각하여 제작하게 되었다. 정말 진단과 치료에 대한 요약을 할 수 있고, 임상에 나가서 활용할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동의수세보원』에 적혀 있는 내용이라 하더라도 현재 임상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나,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솔직히 적어 놓았다. 9장 『사상체질에 따른 질환치료』에서는 현대적 질환에 대한 사상의학적 치료에 대해서 두통, 어지럼증 및 고혈압,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 등의 대사증후군, 알레르기질환, 암 등의 내용을 다루었다.
뒷부분에서는 『동의수세보원』의 원문과 해석을 실었으며, 그 뒤에는 학부생들이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내용이 중요한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출제했던 퀴즈내용을 실어 학업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사상의학에서 강조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때 중용(中庸)을 지키며 살아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 『광제설(廣濟說)』에서 말하는 것처럼 “어질고 능력있는 사람을 질투하고 시기하는 것이 천하의 많은 병이요, 어질고 착한 사람을 좋아하고 즐겨하는 것은 천하의 큰 약”이라고 했던 것처럼 다른 사람의 좋은 점, 훌륭한 점을 시기하고 질투할 것이 아니라 본받고 칭찬하는 것이 우리 마음을 치료하는 큰 약이 됨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중용정신과 희노애락(喜怒哀樂)의 지나침이 없이 살아간다면 건강하게 자신의 수명을 살아갈 수 있으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