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에너지를 왜 착한 에너지라고 부를까?
전 세계는 지금 심각한 기후 위기를 겪고 있어요. 여름은 점점 더 더워지고, 폭우와 태풍도 자주 찾아와서 수많은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를 만들고 있지요. 이런 기후 위기는 지구의 기온이 빠르게 올라가면서 지구가 뜨거워져서 생긴 현상이에요.
기후 위기는 에너지와 관련돼요. 우리가 지금까지 주로 사용한 에너지는 석탄, 석유 같은 화석 연료예요. 문제는 이 연료를 태우면 이산화탄소라는 기체가 나와 지구를 열로 가둬서 온도를 높인다는 데 있어요. 더구나 이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화석 연료의 양마저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해요. 하지만 인류는 에너지가 필요하고 그 양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지요.
이런 기후 위기와 자원 고갈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는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재생 에너지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이는 단순한 ‘에너지 전환’을 넘어, 인류 생존과 직결된 핵심 과제로 자리 잡고 있지요.
이제 인류에게는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면서 환경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그런 에너지, 한마디로 ‘착한 에너지’가 필요해요. 그런 착한 에너지를 연구하다 찾아낸 게 바로 재생 에너지랍니다. 재생 에너지는 태양, 바람, 물처럼 자연에서 계속해서 만들어지는 에너지를 말해요. ‘재생’이라는 말은 다시 생긴다, 계속 쓸 수 있다는 뜻이에요. 그러니까 재생 에너지는 계속해서 다시 만들 수 있는 에너지이지요.
《알잖아! 재생 에너지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서는 전 세계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재생 에너지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재생 에너지는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닌 당장 발전시켜야 하는 인류의 미래가 걸린 중요한 문제입니다. 세미, 재원이와 함께 에너지를 공부하고, 우리가 어떻게 에너지를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