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말하기, 쓰기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그림책 책놀이 활동이 가득해요
그림책은 아이의 상상력과 감정을 키우는 힘 있는 도구입니다. 여기에 ‘놀이’가 더해지면 책 읽기는 단순한 활동을 넘어 말하고, 듣고, 쓰고, 생각하는 힘도 자라게 해 줍니다. 이 책에는 저자들이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한 책놀이 수업을 바탕으로 완성한 결과물들을 담았습니다.
단순히 재미있는 활동만이 아닌, 누리과정과 초등 교과 내용을 연계한 책놀이 활동들입니다. 다양한 그림책을 으쓱랄라 신체놀이, 생각톡톡 똑똑놀이, 통통통 감정놀이, 초록초록 환경·자연놀이, 토닥토닥 함께놀이, 지글보글 요리놀이, 두근두근 상상놀이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주제와 놀이 방식으로 구성하여 학교나 집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책놀이를 하며 어휘력, 문해력, 창의력을 키울 수 있어요
그림책은 단순한 읽기 도구가 아닙니다. 아이에게는 세상을 배우는 창이며, 상상력을 펼치는 놀이터이자 마음을 어루만지는 친구입니다. 책 읽기가 놀이로 연결되면 아이의 말문이 트이고, 생각이 깊어지고, 마음이 자랍니다. 이 책은 그림책의 힘을 최대한 확장해 주는 가이드북으로 그림책을 읽고 난 뒤 놀이를 하며 어휘력, 문해력, 이야기 구성력, 감정 표현력, 상상력, 창의력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게 했습니다.
각 활동은 그림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을 말로, 마음을 이야기로 표현하게 하는 말하기, 쓰기, 만들기에 기반을 둔 놀이들로 구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샌드위치 소풍’이라는 그림책은 ‘소풍 도시락 만들기’라는 활동으로, ‘너에게’라는 책은 ‘안아 주세요!’라는 놀이로, ‘오이 동그라미’라는 책은 ‘오이의 변신 놀이’로 이어져 아이의 감정과 공감을 실천적으로 표현하게 합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1~2학년 수업 연계 활동
독서지도사, 놀이 활동가, 그림책 강사 수업 자료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하는 홈스쿨링 그림책 활동
방과후, 독서캠프, 책놀이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문해력 기반 독후 활동 지도안 작성 참고 자료
아이가 책은 좋아하는데 금방 덮어요. → 놀이로 독서 시간을 연장해 보세요.
집에서도 교과 연계 독후 활동을 해 보고 싶어요. → 하루 10분이면 충분해요.
아이와 더 깊은 소통을 하고 싶어요. → 놀이를 하는 동안 아이의 마음이 열려요.
그림책 수업 후 연계 활동이 고민돼요. → 교실 수업에서도 바로 활용할 수 있어요.
문해력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찾고 있어요. → 읽기·말하기·쓰기의 씨앗을 놀이로 심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