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마케팅할 때 필요한 참고도서로 밑줄 그어 가며 읽는다!”
쉬운 설명과 다양한 실제 사례로 출판 마케팅의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책
《책을 마케팅할 때 알아야 할 10가지》는 25년간 단행본 출판 분야에서 마케터로 실무 경험을 쌓았고, 현재는 트로이목마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는 박창흠 저자의 출판 마케팅 실무서다.
저자는, 출판에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전 출판 영업자로 출판 업계에 첫발을 들였으며, 웅진씽크빅 단행본 홍보팀장, 마케팅국장, 단행본사업국장을 거쳐 웅진 단행본 엘도라도임프린트 대표로 재직하면서 베스트셀러 《죽음이란 무엇인가》를 출판할 때 홍보 마케팅 업무를 진두지휘하기도 했다. 또한 약 15여 년 동안 SBI(서울북인스티튜트)와 한겨레출판문화센터에서 간간이 출판 마케팅의 이론과 실무를 강의했다.
이 책은, 대한민국 단행본 출판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 특히 초보 실무자들이 단행본 책을 마케팅하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업무 지식과 마인드셋 10가지, 그리고 좁디좁은 출판 업계에서 비전을 가지고 일하기 위해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할 3가지(부록)를 다루고 있다.
단행본 책의 첫번째 독자(소비자)이자 비즈니스 아이템으로서 시장에서 판매를 이뤄내야 하는 마케터의 기본 역할, 마케팅만이 아닌 출판 업무 전체, 특히 유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 콘텐츠 분석 역량과 전달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 마케팅 비용 집행에 대한 냉철한 분석, 책이 판매될 때 나타나는 시그널을 놓치지 않고 캐치하기 위한 전략, 출판 업계뿐만 아니라 타 업계와의 네트워킹, 자신만의 분류 및 분석 체계를 갖춰야 하는 이유 등, 형태는 비슷하지만 책 내용과 마케팅 방법, 비용과 이익 구조 등이 모두 다른 책 한 권 한 권을 성공적으로 홍보 및 마케팅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식이 필요하고 어떤 자세가 중요한지를 저자가 경험한 사례뿐 아니라 타 출판사, 타 업계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더불어 출판에 대해 어떤 비전과 희망을 가지고 출판 마케터로서 성장할 수 있는지, 이직이 잦고 업계 소문이 금세 퍼지는 좁은 대한민국 단행본 출판 업계에서 어떤 역량과 도전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드러내고 다양한 비전을 현실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출판 마케터 선배로서의 냉철하고 따뜻한 조언도 함께 실려 있다.
출판사 마케터라면 갖춰야 할 마인드셋과 업무 지식 10가지
√ 25년간 단행본 출판 마케팅을 실행하며 이론을 정리한 전문가의 노하우
《책을 마케팅할 때 알아야 할 10가지》의 저자 박창흠은, 새천년에 홍익출판사 출판 영업자로 입사해 청림출판과 웅진씽크빅 단행본을 거쳐 현재까지 단행본 출판 업계에 몸담고 있다. 웅진 단행본 광고홍보팀장과 마케팅국장, 단행본사업국장을 역임했으며, 웅진 엘도라도임프린트의 대표에 이어 현재는 2015년에 창업한 트로이목마 출판사의 대표이다.
저자는 출판에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기 전부터 영업자로서 일했으며, 단행본 출판업에 기획과 마케팅이 도입된 후 다양한 홍보 활동을 벌이고 마케팅 성과를 내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출판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 교육기관인 SBI(서울북인스티튜트)와 한겨레출판문화센터에서 간간이 ‘출판 마케팅’ 강의를 했으며, 하나은행 사내방송 북자키로도 5년간 활동했다.
《책을 마케팅할 때 알아야 할 10가지》는, 저자가 25년간 수백 권의 책을 홍보하고 마케팅했던 실무자로서, 출판인들에게 마케팅을 강의하는 전파자로서, 출판사를 운영하는 경영자로서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느꼈던 모든 노하우와 인사이트가 담겨 있다.
√ 다양한 실제 경험과 성공 사례, 출판업에 대한 선배로서의 통찰력 있는 조언
《책을 마케팅할 때 알아야 할 10가지》는, 단행본 책을 마케팅하는 담당자가 실무에서 알아야 하는 업무 지식과 출판인으로서 갖춰야 할 마인드셋 10가지를 다룬 실무서이다. 더불어 좁디좁은 출판 업계에서 실력 있는 마케터로 잘 성장하고 더 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생각해봐야 할 3가지도 제시하고 있다.
비즈니스 아이템으로서 책 한 권을 마케팅하는 일, 단행본 출판 전체를 조망하지 않고 마케팅만 알면 안 되는 이유, 단행본 책 판매의 핵심인 콘텐츠 분석 능력과 그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기르는 일, 회사의 매출을 책임지는 담당자로서 어떻게 이익을 창출하고 금전적 성과를 낼 수 있는지 판단하는 능력, 출판 업계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업계와의 네트워킹이 중요한 이유, 시장과 성과를 분석해 자신만의 체계를 만들고 활용하는 일 등에 대해, 실제 경험 사례와 타 출판사의 성공 사례를 다양하게 녹여내 쉽게 설명하고 있다.
덧붙여, 단행본 출판 업계에서 일하면서 생각해봐야 할 이직 상황에 대한 판단, 다양해진 출판 관련 업으로의 전환과 비전 등에 대한 따뜻한 조언과 통찰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