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곡을 살펴봐야 비로소 알 수 있는 BTS의 메시지와 세계관! 이 시대 최고 아티스트와 그 심오한 예술철학을 이해하는 법
BTS의 음악은 개인, 공동체, 사회를 아우르는, 동시대인의 미려한 정서와 성찰적 감수성이 응축된 다층적 소통 언어다. 가사를 입체적으로 한 곡 한 곡 모두 읽어낼 때 비로소 BTS의 세계관이 조금씩 드러난다. 곡마다 조각조각 숨겨놓은 이정표 지도와 같다. 책에서 저자는 향후 BTS의 노벨상 수상 가능성을 언급할 정도로 그 영향력과 의미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그들의 음악은 공동체 복원과 사랑, 사회적 메시지를 전하는 메신저로 자리 잡았으며, 군 생활을 하면서 보다 성숙해진 예술관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컴백 후 향후 10년간 다채로운 변화를 추구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저자는 KBS와의 인터뷰에서 그런 변화 예측에 근거하여, 음악에 깃든 화합과 평화를 전파한다는 의미로 BTS를 음악 사도들이라 칭하고 싶다고 말한다. 지난 10년간 구축된 노래들은 하나의 예술적 세계관이 되었으며, 그 안에 담긴 힐링과 위로의 가사는 우리 삶으로 파고들었다. 2025년 6월, 모든 멤버의 전역으로 휴지기가 마무리되고 새해 봄 새로운 앨범과 월드투어로 돌아올 준비가 되면 이들의 음악 인생은 ‘챕터 2’로 접어든다. 병역 의무의 시간은 단순한 멈춤이 아니라 성숙과 성찰의 시기로서, 앞으로의 창의성, 시야, 메시지를 더욱 깊고 풍성하게 만들 토대가 되었다.
BTS의 챕터 1이 세계 음악사의 흐름을 케이컬처 르네상스로 이끌었다.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위업이다. 다가올 10년은 더 큰 의미가 있는 거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BTS는 어떤 새로운 모습과 함께 다시 한번 전 세계를 놀라게 할까? 책을 통해 확인해 보자.
첫 앨범 ≪O!RUL8,2?≫에서 ≪Take Two≫까지 10년 위업, 세계 음악 팬을 사로잡은 BTS 음악 세계의 사회·문화·심리적 탐색!
『BTS의 세계관』은 프롤로그와 3개의 챕터,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프롤로그에서는 BTS가 지난 10년의 여정을 돌아보며, 지구촌 변화와 평화를 이끄는 음악 사도로서 BTS가 남긴 위업을 살펴본다. 챕터 1에서는 ‘세계관’이라는 개념이 케이팝, 대중문화를 이해할 유용한 창임을 말하며, 우리가 ‘BTS의 세계관(BU)’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조망한다. 또한 BTS의 곡들을 전수 분석한 고유한 방법과 절차를 본격적인 해설에 앞서 밝힌다. 챕터 2에서는 BTS의 음악 여정에서 나타난 핵심적인 메시지의 세계를 살펴본다. 크게 ‘5대 세계관’으로 분류해 앨범과 구체적인 노랫말을 분석하고, 노래에 담긴 세계관과 BTS 출범 이후 활동 간 합치성을 톺아본다.
챕터 3에서는 저자가 한국 공영방송에서 나누었던 25가지 질문과 인터뷰로 BU를 더욱 깊게 이해한다. 먼저 BTS의 앨범을 내용 분석한 배경과 그 뒷이야기를 나누고, 이 시대에서 BTS 음악에 깃든 세계관이 의미하는 바를 논의한다. 에필로그에서는 BTS가 펼쳐나갈 ‘챕터 2’의 음악 여정을 예견하며 책을 마무리한다.
이 책은 「방탄소년단(BTS)의 노래에 투영된 ‘세계관’: 데뷔 이후 10년간 전체 앨범 수록곡 가사 전수 분석(2013.6~2023.6)」(2024)이라는 저자 논문을 더욱 심층화, 정교화한 2차 연구의 수행 결과물과 연관 분석, 방송출연 자료 등을 모두 더해 완성했음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