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법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은 세법이라는 과목이 공부하기에 다소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실무 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방대한 세법의 내용을 지면으로만 공부해 나가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게다가 생소하고 복잡한 세법의 규정들로 인해 세법을 공부하다보면 자신의 능력과 적성마저도 의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책은 어렵게 느껴지는 세법을 스마트하게 공부할 수 있는 세법 요약서입니다.
본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째 거소의 판정, 임원등에게 시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는 경우의 근로소득 과세, 소기업ㆍ소상공인 소득공제 한도 확대, 신용카드 사용액 중 체력단련장 사용분의 공제 적용율 상향 조정 등 출간일까지 개정된 세법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였습니다.
둘 째 대부분의 세법 내용을 표와 그림으로 요약을 했습니다. 또한 표현도 간결하고 쉽게 풀어 써서 이 책으로 학습하는 학생들은 세법을 굉장히 스마트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셋 째 각 이론 설명이 끝나면 이를 사례로 보여줌으로서 실무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법조문의 내용 및 취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넷 째 여러 개의 공식 틀을 제시하여 틀만 정확히 기억하고 있으면 공식 전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교재를 구성하였습니다.
다섯째 기업업무추진비ㆍ기부금ㆍ감가상각비ㆍ퇴직급여충당금ㆍ퇴직연금충당금 등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항목에 대해서는 문제 풀이 순서 및 공식을 보기 한 눈에 들어오게 하여 학생들의 학습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은 세법 기본서가 아니라 요약서입니다. 이 책을 통하여 시간을 단축하고 정리를 수월하게 할 수는 있지만 세법을 공부할 때에는 기본서를 언제나 옆에 두고 기본서와 함께 이 책을 활용해야 최고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나름대로의 최선을 다했으나, 미처 발견하지 못한 실수나 또는 내용정리에 있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의견 및 기탄없는 질책과 충고를 경청하여 계속 수정 및 보완에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출판에 도움을 주신 나우퍼블리셔의 김대명 사장님과 편집부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리고, 한결같이 나를 믿고 묵묵히 응원해주는 소중한 가족에게 이 글을 통해 사랑의 마음을 가득 전합니다.
2025년 8월
저자 임 성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