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나는 나를 조금 더 믿기로 했다”
커다란 성공보다 일상의 작은 습관이 자신감을 키운다
● 자신감 있는 사람들의 심리적 습관
● 부정적인 감정과 비교에서 벗어나게 하는 사고방식
● ‘작은 행동’ 하나로 삶을 바꾸는 방법
●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자기 대화 루틴
● 행동력을 높이는 말 습관
● 일, 인간관계, 감정 조절 등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전략
혹시 ‘나는 왜 이렇게 자신감이 없을까?’라는 생각에 발목 잡혀 작은 시도조차 해 본 경험이 있는가? 우리는 종종 착각한다. 자신감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졌다거나, 단숨에 생겨나는 것이라고. 혹은 특별한 능력이나 눈부신 성공을 이뤄야만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한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그런 통념을 깨트린다. 자신감은 마치 ‘저축’처럼 조금씩 꾸준히 쌓아 갈 수 있으며, ‘자신감 통장’은 생각보다 빠르게 채워질 수 있다는 놀라운 비밀을 알려 준다.
이 특별한 지혜를 전하는 이는 바로 아시아에서 널리 읽히는 베스트셀러 작가 아리카와 마유미다. 그녀는 50가지 넘는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며 쌓은 삶의 지혜를 바탕으로, 일하는 여성들의 든든한 조언자이자 작가, 사진가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그녀가 써 내려간 이 책은, 자신감 부족으로 발목 잡힌 당신의 삶을 풀어줄 열쇠가 될 것이다.
일, 관계, 인생에 자신감이 생기는 46가지 습관
이 책은 단순히 “자신감을 가지세요.”라고 말하는 대신, 이제껏 자신감이 부족하다고 느꼈던 당신이 작은 행동 하나하나로 ‘자신감 저축’을 쌓아 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 준다. 결국 인생이 얼마나 잘 풀리고 만족스러울지는 ‘자신을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는 저자의 통찰은, 우리가 지금까지 얼마나 중요한 것을 놓치고 살았는지 깨닫게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오늘부터 당장 자신감 저축을 시작할 수 있을까? 이 책은 그 답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단순히 머릿속으로 ‘나는 할 수 있어’라고 되뇌는 대신, ‘작은 움직임’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면 망설이지 말고 즉시 행동에 옮기는 것이야말로 자신감 통장을 채우는 지름길이며, ‘없는 것’에 연연하기보다 ‘지금 가진 것’에 집중해야 행운을 부르는 삶으로 바뀔 수 있다고 귀띔한다. 결국 자신감을 얻고 싶다면 의식을 바꾸기보다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 책은 의외의 방법으로 자신감 저축을 늘리는 비법도 공개한다. 거창한 성과에 연연하기보다 일상의 작은 습관들이 얼마나 큰 자신감을 키우는지를 깨닫게 한다. 나아가 ‘어떤 자신이 되고 싶은지’ 명확하고 이상적인 이미지를 설정하고, 그 이미지에 맞는 작은 행동들을 꾸준히 늘려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때로는 인간관계나 환경을 바꾸는 과감한 결정이 자신감을 키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자신감은 습관이기에 마치 가진 것처럼 행동하면 자연스럽게 몸에 밴다는 흥미로운 관점도 제시한다.
나아가, 새로운 시도를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자신감을 넘어 삶을 풍요롭게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지금의 말·행동·생각·감정은 바꿀 수 있지만, 타인과의 과거는 바꿀 수 없다는 냉정한 현실을 직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강조한다. 작은 목표의 문턱을 살짝 높여 보는 도전의 가치도 일깨운다. 혼자 힘들어하지 말고 함께할 수 있는 동료를 찾거나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지혜를 알려 주며, 인풋과 아웃풋을 동시에 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도 상세히 설명한다.
마침내, 하고 싶은 일을 해내는 내가 된다
자신감의 궁극적 의미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인정받는 것’보다 실패한 나, 좌절한 나, 인정받지 못한 나, 과거에 따돌림받았던 나일지라도 ‘그저 나를 믿는 것’이다. ‘나를 알리는 것’이 신뢰의 시작이며, 자신을 주장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인생에 책임을 지지 않는 것과 같다는 따끔한 충고는 당신의 삶을 더욱 주체적으로 이끌어 갈 용기를 북돋운다. 또한 홀로 떠나는 여행이 주는 뜻밖의 만남과 이별의 경험, 그리고 어떤 일이든 과감함과 신중함이라는 양극단을 모두 갖춰야 한다는 조언은 삶의 지평을 넓혀 준다. ‘야망’을 품는 것이야말로 인생을 더욱 흥미롭게 만든다는 사실과 함께, 이 책이 당신에게 가장 심어 주고 싶은 자신감은 바로 ‘행복을 느끼는 힘’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가장 큰 자신감은 결국 ‘지금까지 살아올 수 있었다는 사실’ 그 자체라는 깨달음을 선사하며, 당신의 삶에 깊은 감사와 긍정적 에너지를 불어넣는다.
자신감은 특별한 누군가에게만 주어지는 선물이 아니다. 이 책을 통해 당신도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는 ‘자신감 저축’의 비밀을 배우고, 오늘부터 ‘자신감 저축 통장’을 채우는 즐거움을 느껴 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