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웅 이순신 바다를 지킨 위대한 영웅!
‘성웅’이란 ‘성인’과 ‘영웅’을 합한 말로, 한 나라를 대표하는 수많은 전쟁 영웅 중에서도 인품과 능력, 업적 모두 흠잡을 데 없이 위대하고 거룩한 영웅이란 뜻입니다.
우리는 역사 속 위인들을 통해 그들의 지혜와 생각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옛것을 익혀 새것을 안다는 ‘온고지신’이라는 말처럼, 우리는 조상들이 살아온 과거의 발자취를 바탕으로 현재를 살아가고 더 나은 미래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입니다.
여러분은 조선 시대에 나라를 지킨 용감한 장군, 이순신을 알고 있나요? 바다에서 일본군과 싸워 나라를 지킨 위대한 영웅으로, 단 한 번도 싸움에서 지지 않았던 이순신 장군은 우리 역사 속에서 아주 특별한 인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조선 시대, 나라가 임진왜란이라는 커다란 위기에 빠졌을 때 바다에서 용감하게 싸우며 우리를 지켜 낸 위대한 영웅이지요.
여기서 잠깐 이순신 장군의 생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면, 본관은 덕수, 자는 여해, 시호는 충무이며, 1545년 음력 3월 8일 한성부 건천동에서 태어났습니다. 32세에 무관이 되어 함경도 부근의 동구비보 권관, 발포 수군만호, 조산보 만호 겸 녹둔도 둔전관, 정읍·태인 현감 등을 거쳐 1591년에는 파격 승진을 하며 전라좌도 수군절도사로 임명됩니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이순신은 연이은 승리를 거두며 일본군을 섬멸하고, 그 공을 인정받아 1593년에는 삼도수군통제사가 됩니다. 하지만 조정의 출전 명령을 거역한 죄로 백의종군을 하게 됩니다. 1597년 정유재란이 일어나 조선 수군이 거의 전멸하자 이순신은 다시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됩니다. 그리하여 단 13척의 배로 왜선 130여 척을 물리치는 명량 해전의 신화를 이룩합니다. 1598년 11월, 임진왜란 마지막 전쟁이었던 노량 해전에서 적의 총탄을 맞고 전사합니다.
이 책 《어린이 성웅 이순신》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조선 시대 가장 위대한 장군 이순신의 일대기를 담았습니다. 어려서부터 전쟁놀이를 좋아하고 군사 작전과 지도자로서 능력이 뛰어나 항상 대장 역할만 맡았던 모습, 거북선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주변 사람들의 미움을 사고 모함을 당하는 시련을 자주 겪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굳건하게 바른 마음을 지킬 수 있었던 강직한 성품, 엄청난 승리를 거둔 한산도 대첩과 명량 대첩, 노량 대첩 등에서 적군을 물리치는 장면들까지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하나하나 알아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조선의 운명을 쥔 장수로서의 책임감과 슬픔, 부하와 백성들을 사랑하는 마음, 나라와 임금을 향한 애국심과 충성심뿐만 아니라 한 가정의 남편으로, 아버지로, 또 자식으로서 가족을 향한 이순신의 깊은 사랑과 인간적 고뇌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이순신 장군을 23번 싸워서 23번 모두 승리로 이끈 강직하고 근엄한 장수로만 알고 있었다면, 이 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인 모습에 다시 한번 깊은 감동을 받게 될 것입니다.
어린이 여러분이 좀 더 쉽게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를 이해하고, 그분의 용기와 지혜를 배울 수 있도록 만든 이 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삶과 임진왜란에 관한 이야기를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역사 공부도 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본문 중간중간에 ‘한 걸음 더 깊이’라는 코너를 통해 좀 더 살펴봐야 할 사항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고, 부록에는 이순신 장군과 관련된 유적과 유물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어린이 여러분들도 이순신 장군이 몸소 보여 준 용기 있고 지혜로운 마음과 올바른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될 거예요. 그리고 우리 역사에 대해 더욱 자랑스럽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인생이라는 긴 여정 속에서 우리는 가슴속에 존경하는 인물 한 사람쯤은 품고 살아가야 합니다. 가슴속에 품은 그 영웅은 여러분이 현실이라는 문 앞에서 한없이 작아지고 좌절하게 될 때마다 힘이 되어 주는 희망의 빛이자 여러분을 언제나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든든한 나침반이 되어 줄 것입니다. 이 책과 함께하는 한, 우리의 영원한 성웅 이순신 장군이 언제까지나 여러분의 희망과 나침반이 되어 주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