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다른 관점이 필요한 코인 투자!
경제 전망이 어두워도 코인은 급등할 수 있다.
“이 기회의 땅을 누가 먼저 차지할 것인가?”
화폐의 역사로 보나 이제는 우리 일상이 된 핀테크 혁명으로 보나 가상화폐, 코인 투자는 거스를 수 없는 물결이자 금융의 미래가 되고 있다. 하루라도 빨리 이 흐름에 올라타는 것이 관건이지만 문제는 코인이 너무 낯설고 어려우며, 정부의 규제로 큰손들의 시장 진입에 제약이 있다는 것이다.
즉, 코인 투자는 전혀 새로운 관점이 필요한 분야다. 주식과 비슷한 점도 있지만, 근본적인 차이가 크며 그 큰 격차는 곧 돈을 벌 드넓은 기회를 의미한다.
그렇지만 코인은 주식과 달리 가격 상한선, 하한선이 없어 가격 변동폭이 크고 서킷브레이커 같은 투자자 보호 장치도 없다. 24시간 전 세계에서 매매되므로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도 어렵다. 게다가 노드니, 논스니, 해시니, 스마트 컨트랙트니, 디파이니 용어들도 너무 낯설다. 코인 시장은 기회의 땅이 분명하지만 결코 만만한 분야는 아닌 이유다. 《기초부터 세금까지 가상화폐 완전정복》에서는 이 같은 코인의 특성과 개념은 물론 세금까지 모든 섹터를 두루두루 친절하게 설명한다. 화폐이면서도 금처럼 절대적 가치를 지닌 가상화폐의 개념만 잘 이해해도 코인 투자의 무궁무진한 기회를 선점할 것이다.
거래소 가입 및 매매 방법, 유망주 분석, 코인 차트 분석 등
코인 거래에 필요한 절차부터 수익률 높이는 비법까지
코인에 관한 모든 것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코인 투자는 거래소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 채굴, 사전 투자(ICO), 간접 투자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주식투자보다 스펙트럼이 훨씬 광범위한 코인을 자세히 설명하고 국내 4대 거래소의 특성을 분석해 자신의 특성에 맞는 거래소를 선택하게 도움을 준다. 시장의 1, 2등 코인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외에 리플, 비트코인캐시, 스테이블코인 같은 여러 종목을 소개하고 각각의 특성과 전망도 자세히 일러준다. 주식과 달리 코인 종목의 내재가치를 분석하는 객관적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게 현실인 만큼 저자는 참고자료와 정보 매체들을 소개함으로써 코인의 미래를 최대한 정확히 예측할 수 있도록 했다. 이더스캔, 와이스 레이팅스, 쟁글 등 다양한 정보 채널부터 심리를 이용한 인덱스 지수들까지 활용 가능한 투자의 기준들을 친절하게 설명한다.
차트 분석 기법도 빠트리지 않았다. 캔들차트 보는 법은 물론이고 이동평균선, 추세선, MACD, 볼린저밴드, 스토캐스틱 등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차트의 지표를 활용하는 법 또한 그림을 곁들여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성향의 투자자들을 고려해 데이트레이딩 기법부터 장기투자, 분산투자, 내재가치 투자 등 다양한 영역의 투자 방법을 설명한다.
가상자산 증여, 가상자산 상속, 가상자산소득세
미리 공부하고 준비하면 세금도 두려울 게 없다
2021년 개정된 특금법에 따라 코인 거래소는 정부의 규제 대상이 되었고 투자 수익에 대해서도 과세를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가상화폐 투자자라면 알아두어야 할 세금 관련 내용을 자세히 정리했다. 돈이 있는 곳에 반드시 따라붙는 게 세금이기에 가상화폐에 투자할 때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 가상자산 증여와 현금 상속 중 무엇이 더 효과적일지 정리했다. 가상화폐 투자 시드를 부모님에게 받아서 하면 안 되는지, 현금 증여와 가상자산 증여 가운데 무엇이 더 효과적일지도 알아보았다. 가상자산을 통한 부의 이전은 10년 주기 증여 설계로 시작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Q&A로 알아보는 주택자금조달계획서 작성법까지 알아보았다.
세금과 죽음은 피할 수 없다지만 미리 준비하면 세금도 두려울 게 없다. 가상자산소득세를 얼마나 내야 하고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지 알아보고 가장 기본적인 가상자산 절세방법은 무엇인지, 해외가상자산거래소를 이용한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정리했다. 내 가상자산 거래내역을 국세청은 어떻게 알고 있는지는 물론 해외가상자산계좌 신고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을 Q&A로 점검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