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가 처음이라면 반드시
제대로 된 전문가에게 배워야 합니다!”
_제네시스박×훨훨×플팩! 일타강사 3인의 ‘부동산 통합 교과서’!
‘집값이 계속 오를 텐데, 지금 내가 가진 돈으로 어디에 집을 살 수 있을까?’
‘종잣돈 3,000만 원으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적은 돈으로 신축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부동산 청약? 어떻게 하는 거지?’
‘나도 생애최초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 내가 받을 수 있는 또 다른 혜택이 있을까?’
내 집 마련을 결심하고 나면 더 많은 고민이 생겨난다. 유튜브 속 넘쳐나는 부동산 콘텐츠를 봐도 전문가마다 말이 다 달라 누구의 말을 믿고 따라야 할지 모르겠고, 여기저기 검색해봐도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망도 투자 전략도 너무 다양해 머리만 아플 뿐이다.
크게 보면 내 집 마련도 부동산 투자이다. 첫 집을 제대로 사야 인생 전반의 방향성을 올바르게 잡을 수 있다. 그렇기에 부동산 투자를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 투자자에게는 제대로 된 선생님이 필요하다. 그래서, 십여 년간 부동산 투자와 교육 현장에서 수많은 부동산 초보 투자자들을 이끌어온 세 명의 부동산 전문가가 뭉쳤다! 부동산의 ‘국영수’라 할 수 있는 입지, 대출, 세금 분야 전문가인 제네시스박(세금), 훨훨(입지), 플팩(대출)이 부동산이 처음인 모두를 위해 ‘부동산 투자의 정석’과 같은 책을 펴냈다. 부동산의 ‘부’도 모르는 왕초보라면 《부동산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와 함께 기초부터 탄탄히 익혀 실전으로 차근차근 나아가보자!
“어느 입지를 살까? 대출이 얼마나 나올까?
세금을 줄이는 방법이 있을까?”
_부동산 투자의 모든 고민을 해결하는 내 집 마련 ‘입대세 솔루션’!
그렇다면 왜 부동산 투자에서 입지, 대출, 세금이 중요할까? 그리고 세 가지를 함께 배워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가 집을 살 때, 어느 지역에 집을 살지(입지)도 정해야 하지만, 내가 가진 종잣돈과 융통할 수 있는 자금을 합치면 얼마짜리 집을 살 수 있는지(대출), 부동산 매매 과정에서 필요한 비용을 모두 포함한 총금액이 얼마인지(세금)까지도 종합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때로는 내가 받은 대출금의 크기에 따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에 따라 내가 살 수 있는 지역이 달라지기도 하니, 내 집 마련에 있어서 ‘입대세’는 떼려야 뗄 수 없는 한 몸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투자 관점으로 보면, 아무리 좋은 입지의 집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산다 해도 나중에 대출 금리나 세금을 따져보면 생각보다 수익이 크지 않은 상황이 얼마든지 생길 수 있기에 ‘입대세’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대출 금리가 높아서 매달 내야 하는 이자가 부담스럽거나, 생각보다 세금이 많이 나와서 세후 수익률이 그리 높지 않다면 성공한 투자라 할 수 없다. 즉 부동산 투자의 시작 단계부터 입지, 대출, 세금을 함께 고려해 전략을 짜야 한다.
1. 입지: 부동산 투자의 성패를 가르는 ‘입지 센스’!
입지는 내가 가진 자금으로 내 생활에 잘 맞고, 앞으로 미래 가치가 상승할 지역을 선별하는 감각이다. 부동산 입지 전문가 ‘훨훨(박성혜)’이 무조건 오를 집을 찾는 ‘황금 입지’의 기준과, 손품·발품을 활용해 입지 가치를 진단하는 방법, 생애주기별·예산별 주목할 만한 입지 리스트 등을 전한다.
2. 대출: 부의 추월차선으로 향하는 전략적 ‘대출력’!
대출은 내 수입과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대출 정보와, 아파트 매매, 청약, 전세 세팅 등 다양한 투자법을 조합해 최상의 전략을 짜는 힘이다. 부동산 대출 전문가 ‘플팩(강연옥)’이 대출의 종류와 절차부터, 대출 한도는 올리고 금리는 낮추기 위한 팁, 청약에서의 중도금대출·잔금대출 전략까지 레버리지를 현명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3. 세금: 투자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절세 전략’!
세금 파트에서는 부동산 취득부터 매도까지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비과세 혜택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한 절세 전략을 알아본다. 부동산 세금 전문가 ‘제네시스박(박민수)’이 부동산 투자의 각 단계마다 챙겨야 할 절세 포인트,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과 팁, 부부 공동명의 활용법 등을 전한다.
“인생 첫 내 집 마련부터
상급지 갈아타기까지 믿고 따라오세요!”
_다양한 실제 사례로 배우는 ‘생애주기별 부동산 투자 로드맵’!
“신혼집을 구하는 예비부부입니다. 남편 연봉은 세전 7,000만 원, 아내 연봉은 세전 5,000만 원입니다. 출퇴근과 투자 가치를 고려하면 어디에 집을 사는 게 좋을까요? 그리고 대출은 누구 명의로 받는 게 유리할까요?”
“6억 원짜리 경기도 구축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고, 대출은 3억 원입니다. 부부 합산 연소득이 1억 원인데, 서울로 이사 갈 수 있을까요? 청약이나 조합원 입주권에 도전하는 게 좋은 전략일까요?”
이 책의 준비마당부터 셋째마당까지는 입지, 대출, 세금의 기초를 알려준다면, 넷째마당과 다섯째마당에서는 ‘입대세’를 실제 부동산 투자에 적용하는 법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담아냈다.
넷째마당에서는 첫 집을 구매하고자 하는 1인 가구, 예비부부, 아기가 있는 부부의 사례를 소개한다. 생애주기별로 내 집 마련을 위해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하는지, 어느 정도 자금이 필요하고, 어느 지역에 집을 구할 수 있으며, 적용할 수 있는 절세 혜택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아낌없이 담았다.
다섯째마당에서는 1주택자가 더 좋은 환경, 더 가치가 높은 입지로 향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상급지 갈아타기’ 전략을 소개한다. 주택, 주택 분양권, 조합원 입주권, 세 가지 전략의 효과와 유의할 점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첫 부동산 투자는 모두에게 어렵다. 하지만 다양한 실제 사례와 입지, 대출, 세금 관점의 친절한 설명을 담은 이 책과 함께한다면, 누구나 내 집 마련과 부동산 투자를 자신 있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