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법규 기출총정리」를 내며...
최근 2년간 해사법규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아졌다. 이는 이른바 지엽적인 디테일한 내용(별표)의 출제, 단순한 조문보다는 약간의 예시 및 응용문제, 새로 제정된 법령 및 개정사항을 시험에 바로 반영하여 출제하는 등의 흐름이 그 까닭이다.
이번 「해사법규 기출총정리」는 최근 채용 및 승진 기출문제를 수록하였고, 새로 제정된 주요 법령(「수상레저기구의 등록 및 검사에 관한 법률」)과 개정사항(「수상레저안전법」, 「연안사고예방법」, 「선박교통관제법」, 「선원법」, 「선박직원법」, 「도선법」, 「수산업법」, 「해양환경관리법」)을 철저히 분석/반영하여 출제가능한 예상문제를 다수 만들어 수록하였다. 반면 경향에 맞지 않는 문제는 배제하는 등 교재의 체계화에 비중을 둔 개정작업이었다(특히 2023년에는 유독 개정사항이 많았고 새롭게 제정된 법규들도 있어 전면적인 작업이 행해졌고, 상대적으로 24년과 올해의 개정작업은 부분 개정에 그친 면에 있다).
「해사법규」는 기출된 문제들의 내용이 그대로 또는 약간 변형되어 출제되는 경우가 많고, 더더구나 기출된 부분들은 상당히 주요한 내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출제 흐름이 약간 바꿨었다지만 기출문제의 중요성은 여전하다. 당연하지만, 기출문제의 회독 수를 늘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수험대비이고 가장 기본적인 수험전략이다!
이 교재의 특징
1. 최신 제정 또는 개정된 법령을 모두 반영하였다.
2. 제정법규와 개정내용은 출제가능성이 높아 예상문제로 반영하였다.
3. 출제 경향에 맞는 주요 기출문제와 더불어 최근 주요 승진문제를 반영하였다.
4. 상세하고 꼼꼼한 해설로, 해설내용만으로도 자연스레 학습될 수 있도록 체계화하였다.
이 교재의 올바른 사용방법
1. 이론서를 최소 2회독 할 때부터 풀어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2. 가능하면 제 이론교재와 함께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가 높다.
3. 문제를 풀 때는 항상 문제마다 나름대로 난이도 표시를 하면 효율적이다.
4. 처음에는 최근 3년간 기출문제들만 풀어보는 것이 회독 수를 늘려 효과적이다.
항상 교재작업이 끝나고 나면 아쉬움이 남지만, 부족한 부분은 다음의 연구과제로 넘기기로 하고, 여러분들의 합격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이루어지길 祈願하고 또 應援하겠습니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멘토링 출판 정대열·금병희 대표님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정태정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