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와 스피노자, 철학의 거장들이 건네는 감정의 통찰!
감정 철학이 알려 주는 사고와 소통의 기술!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우리는 살면서 이런 존재론적 질문을 피할 수 없다. 나는 나의 생각일까, 감정일까, 기억일까, 몸일까, 아니면 관계일까? 이러한 질문은 자기 정체성과 인식을 탐색하게 만든다.
AI가 아무리 발전해도 내 삶의 방향과 감정을 대신해 줄 수는 없다. 감정은 여전히 인간만이 온전히 다룰 수 있는 고유 영역이다. 진정한 연결과 공감, 감정을 느끼고 나누는 능력은 사람만이 지닌 힘이다. 저자 오정근 박사는 이 시대의 진짜 경쟁력은 ‘감정을 섬세하게 다루는 힘’이라고 강조하며, 이 책 《오정근의 감정 코칭: 왜 감정은 롤러코스터처럼 흔들리는가?》를 기획했다.
《오정근의 커리어 코칭: 커리어 코칭의 탁월한 설계와 완벽한 실행》으로 ‘2022 한국코치협회 올해의 코칭도서’ 최우수상을 받은 저자는 ‘감정’이라는 내면의 파도 위에서 성장의 항해를 시작한다. ‘코치들의 코치’가 전하는 이 책은, 철학과 코칭을 바탕으로 감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감정 사용 설명서이자 감정 코칭 입문서이다. 감정을 이해하면, 삶은 더 깊어지고 더 너그러워진다. 고전 속 철학자들의 지혜가 실용적인 질문 언어로 이어질 때, 감정의 회복과 삶의 전환이 가능해진다. 이 책은 그 가능성을 실현하게 돕는다.
삶을 고치는 건 위대한 이론이 아니라
작고 따뜻한 질문 한 줄이다
“왜 감정은 롤러코스터처럼 출렁일까?”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중심을 잡을 수 있다면? 감정의 스위치를 자유롭게 ON/OFF 할 수 있다면? 감정을 리셋하는 순간 삶이 바뀌고, 감정을 이해하는 만큼 관계가 달라진다.
《오정근의 감정 코칭: 왜 감정은 롤러코스터처럼 출렁이는가?》는 감정의 기원과 원리, 인간 본성에 대한 철학적 통찰을 바탕으로 감정이 삶의 방향을 이끄는 나침반임을 일깨운다. 감정은 단순한 반응이 아니라, 선택을 이끄는 내면의 힘이다. 지금 당신은 자기감정의 주인인가, 아니면 감정에 끌려다니는 노예인가? 삶이 엉켜 있을 때, 실마리는 감정에 있다. 감정을 풀어야 길이 열린다. 철학적 사유와 코칭적 질문이 바로 그 실마리를 제공한다. 지혜로운 질문이 지혜로운 삶을 만든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질문을 통해 감정을 탐색하고, 생각을 전환하며, 삶의 방향을 다시 설계하게 된다.
· 지금 이 감정이 지속되면 어떻게 될까요?
· 자신의 감정이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 이런 일이 생겨서 좋은 점이 있다면 무얼까요?
· 그 감정에서 자유로워질 작은 실천은 무엇일까요?
· 모두가 만족할 지혜로운 선택은 없을까요?
철학적 질문이 삶의 답을 찾아 준다!
감정 관리부터 성장까지, 인생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책
동서양 철학을 토대로 감정의 본질과 인간의 마음 구조를 탐구한다. 서양 철학에서는 스피노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동양 철학에서는 유학의 관점과 퇴계의 사상으로 감정의 진실을 살핀다. 고전 철학과 현대 코칭의 연결로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며, 관계를 회복하고,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실용적 질문과 통찰을 제공한다. 인식의 전환을 이끄는 경험적 일상 사례로 감정 철학이 알려 주는 대화의 기술을 제시한다. 불안과 혼란 속에서도 나를 붙드는 내면의 힘을 키우게 한다. 감정이 출렁일 때, 존재를 붙드는 건 지혜로운 질문이다.
이 책에는 나와 타인을 살리는 질문의 힘을 키우는 성찰로 가득하다. 감정은 단순한 반응이 아니다. 우리는 감정을 따라가는 존재가 아니라, 감정의 원인을 이해하고 선택을 조율할 수 있는 존재이다. 변화와 성장, 더 나은 삶을 꿈꾸는 모두에게 이 책을 권한다.
추천 대상 독자
· 인간관계와 감정 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
·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싶은 사람
· 가족, 주변인의 감정 이슈를 돕고 싶은 사람
· 철학 기반의 성찰과 감정 대화에 관심 있는 사람
· 감정 코칭의 이론과 실제가 필요한 코치, 교육자, 상담가
자기감정 속 욕망을 알아차리는 감정 코칭의 지혜!
철학은 존재의 본질을 묻고, 코칭은 그 질문을 실천하게 돕는다
이 책 《오정근의 감정 코칭: 왜 감정은 롤러코스터처럼 출렁이는가?》는 좋은 선택으로 이끄는 철학 기반의 감정 코칭 대화를 다양하게 제시하고, 인식 오류도 잡는다. 성찰 대화 예시로 고정 관념을 바꾸고, 주체적으로 이슈를 해결하게 돕는다. 저자의 메시지와 감정 이론을 체계화한 그림과 표로 독자들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 권의 책 안에 이토록 풍부한 삶의 지혜가 가득할 수 있을까? 읽는 내내 가슴 저린 감동이 함께한다. 그 감동을 실생활에 실천할 힘을 선사한다. 이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구성했다.
PART 1. 철학과 코칭: 앎을 어떻게 삶으로 가져올까?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철학과 경험적이고 실천적인 코칭의 접점을 탐색한다. 철학은 깊은 사유로 감정의 본질을 이해하게 하고, 코칭은 대화를 통해 그 감정을 삶 속에서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철학과 코칭이 만나는 지점에서 질문은 삶의 방향을 밝히는 등불이 된다. 혼란스러운 내면을 정돈하고 삶을 다시 설계하는 첫걸음을 내딛는다.
PART 2. 감정 철학: 감정을 어떻게 이해할까?
감정에 대한 오해를 풀고, 그 진실에 접근하는 철학적 관점을 제시한다. 공자의 유학을 바탕으로 감정의 구조를 ‘자극-인식-반응’의 흐름으로 풀어내며, 감정이 단지 일시적인 반응이 아니라 삶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임을 설명한다. 감정의 위기가 곧 삶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음을 일깨운다.
PART 3. 감정 코칭: 감정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감정 코칭의 실제적인 방법과 대화 기술을 본격적으로 다룬다. 감정에서 자유로워지는 자기 관리법, 에너지를 높이는 경청의 기술, 인식을 전환하는 질문의 언어 등 실용적 코칭 도구를 풍부한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출렁이는 감정 앞에서 중심을 잡는 힘, 그것이 바로 철학 기반 코칭의 핵심이다.
PART 4. 감정 코칭 사례: 철학이 살아 있는 감정 대화 실전
철학과 문학 속 인물들이 처한 극적인 상황을 코칭 대화로 재구성한다. 앞이 보이지 않는 절망 속에서도 직관과 통찰로 생각을 전환하는 과정이 펼쳐진다. 익숙한 고전을 새롭게 바라보며, 감정을 이겨 내고 마음의 중심을 세우는 법을 배운다. 혼란을 딛고 성장으로 나아가는 성찰의 여정이 시작된다.
영혼을 담은 책 ‘북소울’은 ㈜거북이북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출판브랜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