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풀이가 아닌, 논리로 승부하는 수리논술의 정석 〈수리논술 패스파인더〉
수리논술 기본부터 필수유형, 실전문제까지
전 3권으로 완성하는 최고의 독학서!
수능수학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학생도 수리논술 문제는 어려워하는데, 수리논술 시험에서 출제되는 문제의 형태가 더욱 다양하고 논리적 구조도 복잡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리논술의 특징을 이해하고, 학생 스스로 충분히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수리논술 패스파인더〉는 기본기 편, 필수유형 편, 대역전의 열쇠 편 등 총 3권으로 구성되었다.
낯선 문제에 접근하고 유형과 구조를 분석하여 스스로 답을 찾아내는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논리적 서술방법과 체계적인 답안작성의 요령을 구체적 예제와 함께 제시하여, 실전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수리논술 패스파인더〉 총 3권 시리즈는 다음과 같다.
1권 기본기 편_ 논증의 방법
Lecture 1 논증 1
Lecture 2 논증 2
Lecture 3 논증 3
Lecture 4 논증 4
Lecture 5 귀류법
Lecture 6 수학적 귀납법
어떤 수리논술 문제를 만나더라도 필요한 기본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문제 접근방법, 증명법 등 수학을 올바르게 ‘사고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러한 ‘방법’을 익히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수학, 수학 ǀ, 수학 ǁ의 개념 위주로 구성되었다.
2권 필수유형 _꼭 알아야하는 수1,수2, 미적분 핵심 유형
수리논술 문제를 분야별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학생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지만 수리논술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유형을 모아, 각 유형의 핵심 이론과 출제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 접근법을 설명한다.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Lecture 1 함수의 연속성
Lecture 2 미분가능성
Lecture 3 절대부등식
Lecture 4 이차함수
Lecture 5 삼각함수의 대수적 활용
Lecture 6 수열의 극한
Lecture 7 급수
Lecture 8 평면기하
Lecture 9 미분법과 최대, 최소
Lecture 10 함수의 극한(0, 無限小)
Lecture 11 함수의 극한(∞, 無限大)
Lecture 12 함수방정식
Lecture 13 근과 교점
Lecture 14 거리
Lecture 15 평면운동
3권 대역전의 열쇠 - 합격을 결정짓는 핵심 유형
점수 차가 크게 벌어져 합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형과 2,3권에서 다룬 유형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하는 유형을 주로 다루었다.
* 확률과 통계 및 기하는 최근 출제 경향을 반영하여 별책으로 출간할 예정이다.
Lecture 1 다항식의 분석
Lecture 2 정수론
Lecture 3 규칙성과 수열
Lecture 4 부등식의 증명
Lecture 5 치환적분과 부분적분
Lecture 6 정적분의 계산
Lecture 7 함수와 존재성
Lecture 8 정적분과 구분구적법
Lecture 9 미분방정식
“왜 그러한 방법으로 푸는가?”
문제를 어떤 방법으로 푸는가보다 중요한 것은 왜 그러한 방법으로 푸는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이책은 단순한 기출과 모범해설을 수록한 것이 아니다. 아무리 모범적인 풀이 방법을 안다해도 시험장에서 그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무의미하다. 〈수리논술 패스파인더〉 시리즈 3권 모두 ‘생각의 창’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생각하는 순서를 알려주어 수험생 스스로 실마리를 찾아내는 해결능력을 길러준다. 이것이 다른 수리논술 학습서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이다.
다음은 책의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이다.
생각의 창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에 근본적으로 접근하는 법을 설명하였다.
문제 해설
문제를 풀이하는 과정, 생각하는 방법을 마치 강의하듯이 설명하여 학생 혼자서도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예시 답안
문제 해설이 길어져 실전에서 답안으로 작성할 때 반드시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내용이 많이 포함된 경우 예시답안을 덧붙였다. 예시답안은 실전에서 답안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만을 요약한 답안 작성의 보기이다.
교과서 개념
문제 풀이에 활용되는 교과 과정의 개념을 정리하였다.
개념眞
실전에서 도움이 되는 개념 또는 수리논술에서 자주 활용되는 개념을 정리하였다.
제한된 시간 동안 혼자서도 논술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또한 수리논술을 가르치는 선생님들께 좋은 길잡이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저술한 책이다. 학생들에게 바라는 것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요행을 바라거나 답안을 보고 그것을 암기하는 방식으로 공부하지 말라는 것이다. 수리논술은 풀어내는 문제 수만큼이 아니라 생각하는 시간만큼 실력이 성장한다. 하나하나 깊이 생각하며 공부해 나간다면 이 책 한 권만으로도 충분한 실력의 향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