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국가고시에서 기출문제의 중요성은 별도로 강조하지 않아도 수험생이라면 익히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기출문제의 분석은 단지 과거에 출제된 문제를 확인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출제될 문제의 예상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왜냐 하면 본서에 수록되어 있는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알 수 있겠지만, 각 국가고시 문제는 상호 교차해서 계속 반복 출제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사법시험 문제가 법원행시나 다른 경찰시험에서, 또는 경찰승진문제가 경찰간부시험 내지 순경시험 문제에서 출제되고, 경찰시험 문제가 법원직이나 검찰직에서도 출제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완전히 동일한 문제가 출제되는 것은 아니나, 상당 부분이 중복된 지문이거나 동일한 내용을 묻는 다수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경찰시험 등을 대비하는 수험생이라 하더라도 다른 직렬의 국가고시 시험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고, 이러한 작업을 철저히 하였다면 실제로 시험장에서 출제될 문제의 70∽80% 이상을 이미 알고 시험장에 들어가는 것과 동일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여기에다 그동안 자신이 공부해 온 지식을 합하면 90점 이상의 고득점을 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고 확신한다. 이를 위해서 본서에는 사법시험, 변호사시험, 법원행시, (해양)경찰간부, 경찰승진, (해양)순경, 법원직, 검찰직 등의 각종 최신 기출문제를 수록하였다.
수험생들은 항상 불안해하고, 어쩌면 그것은 당연한 현상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나아가 자신이 감당하지도 못할 두꺼운 객관식 문제집을 선택하여 풀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곤 한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수험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불필요하게 많은 문제를 풀어볼 필요는 전혀 없다. 두꺼운 객관식 문제집은 더더욱 필요 없다. 수험생들은 기존에 출제된 각종 국가고시 문제만 정확히 알고 있으면 족하다.
다만 단순히 본서에 수록되어 있는 기출문제의 정답을 외우는 것만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완전히 정답까지 동일한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은 아주 희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본서에 수록되어 있는 기출문제의 지문 하나하나의 의미를 정확히 깨닫도록 공부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위에서 언급한 고득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단순히 정답에 대한 간단한 해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기출문제의 지문 하나하나에 충실한 해설을 함으로써 수험생들로 하여금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무쪼록 경찰시험 등 각종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본서가 합격의 견인차가 되기를 기원한다. 마지막으로서 본서에 대한 문제점이나 의문점, 개선점 등에 대한 의견이 있으면 편저자가 운영하는 카페 ‘송헌철의 형법 바르게 알기(http:/cafe.daum.net/songheoncheol)’에 방문하셔서 글을 남겨주시기 바란다.
2015년 6월
송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