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 발전소 Ⅰ, Ⅱ 신판을 내면서
안녕하세요 합격의 법학원에서 화학을 담당하고 있는 이문환입니다.
이번에 기본 교재인 화력 발전소를 전면 개정하여 출간하게 되어 교재의 주요 특징과 활용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최근 출제 경향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문제의 난이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계산 문제가 복잡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특히, 반응 속도, 화학 평형 등을 기체의 성질과 양론등과 섞어 계산이 복잡하여 오래 걸리는 문제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변시 61회의 경우 난이도가 매우 높아 공부를 많이 한 학생과 적게 한 학생의 차이가 없을 만큼 하향 평준화되어 버린게 현실이고, 네 과목을 함께 보는 저희 시험의 특성상 시간 안배를 잘 못하여 화학 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전체를 망치는 일도 적지 않게 일어났습니다.
그리하여 수험 전략을 목적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 집중하여 단 한권의 기본서로 시간 대비 효율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교재을 집필하였습니다. 그래서 단권화 할 필요가 없도록 기출 문제는 물론 실전 대비 문제도 더 많이 게재하였습니다.
그래서 화학 전체를 계산이 없거나 복잡하지 않은 테마와 계산이 복잡한 테마로 나누어 각각 화력 발전소 Ⅰ,Ⅱ 로 분리하였습니다.
화력 발전소 Ⅰ은 계산이 없거나 쉬운 테마들로 구성하여 5~7개를 목표로 집중적으로 대비하고 화력 Ⅰ에 대해 어느 정도의 자신감과 시간의 여유가 있는 분들에 한해 화력 발전소 Ⅱ로 넘어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화력 발전소 Ⅱ는 계산이 복잡할 수 있는 테마로 구성되어 있지만 실제 교재의 목적은 이 테마에서 계산이 크게 복잡하지 않은 문제가 출제되었을 때 두루두루 맞추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집필하였습니다.
여러분이 화력 발전소 ⅠⅡ 교재를 목적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하신다면 가장 효율적인 변리사 화학 수험생활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덧붙여 수험생 여러분의 효율적인 수험생활을 위해서는 결코 난이도가 높고 계산이 복잡한 문제까지 맞추어 만점을 목표로 하기 보다는 제한된 시간을 최대한 투자해서 가장 많은 문제를 ㅤㅁㅏㅊ출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지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앞날에 갓성비한 나날과 신들린 찍기 신기(神技)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2025년 7월
화학 강사
이 문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