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투자에 대한 기본부터 시작해 보고 싶은 독자를 위한 채권상식
〈Chapter 1. 채권을 간단하게 사보자〉
막상 채권에 투자를 하려고 하면 좀 막막한 느낌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채권을 사기 위해서는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데, 요즘은 스마트폰만 있다면 빠르고 간편한 플랫폼들이 많이 있어, 채권 초보자들도 쉽게 사고 팔 수 있다. 이 챕터를 통해 쿠팡에서 물건을 사는 것보다 쉽게,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는 물론이고 증권사 MTS에서 채권을 사보자. 어쩌면 매매 타이밍을 봐야 하는 주식보다 더 쉽게, 채권을 내 계좌에 담고 있을지도 모른다.
〈Chapter 2. 돈의 가격 알아보기〉
돈의 가격은 금리로 나타낸다. 채권 역시 미래 돈의 가격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금리에 대한 이해는 곧 채권에 대한 이해이다. 금리를 이해하기 위해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금리와 관계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 챕터를 통해 채권을 비롯한 예금, 대출 같은 금리 기반의 금융상품에 대해 이해하면 초보자 단계는 넘어선 것이다.
〈Chapter 3. 돈의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나?〉
돈의 가격 = 금리 = 이자율이다. 그렇다면 이자율은 어떻게 결정되는지 경제적 관점에서 알아본다. 이론적으로 이자율은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결정된다고 하지만, 정책적 결정에 따라 국가가 정하고 경기에 따라 조절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현실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Chapter 4. 채권의 기본 개념 알아보기〉
본격적으로 채권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자. 채권의 개념과 종류, 채권가격 계산을 위한 용어들, 이자지급 방식에 따른 채권 분류, 채권가격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채권가격을 계산하는 방법은 화폐의 현재가치를 구하는 방법과 동일한데, 복리채와 할인채, 이표채의 경우가 각각 다르다. 다소 어렵게 보이는 계산식이 나와도 당황하지 말고, 이렇게 계산되는구나하고 눈으로 훑으면 된다. 하나하나 계산하지 않아도 내가 매매할 때 쓰는 시스템에서 이미 계산되어 보여진다.
〈Chapter 5. 채권가격의 특징과 채권투자 전략〉
채권가격은 시장이자율에 따라 변동한다. 시장이자율이 오를 때와 내릴 때 채권가격이 어떻게 변하는지 이해해보자. 투자자라면 누구나 변동성이라는 위험을 두려워한다. 채권에서 변동성의 위험은 듀레이션으로 반영된다. 따라서 채권 투자자라면 듀레이션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챕터를 읽으면 채권 수익률에 대한 이론과 전반적 투자전략 그리고 채권의 매매차익, 이자수익, 재투자 수익 등 실제 투자할 때 가장 궁금해 하는 수익금도 직접 구할 수 있게 된다.
〈Chapter 6. 회사채 투자 전략〉
회사채를 투자할 때 알아야 할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다. 기업의 신용등급에 대한 내용, 신용평가보고서 읽는 법을 살펴본다. 그리고 실제 어떤 회사채에 투자해야 될지 다양한 지표를 보는 법과 발행된 채권을 예시로 적용해본다.
〈Chapter 7. 다양한 실전 투자〉
다양한 채권에 대한 투자를 알려주고 있다. 이 챕터를 통해 본인의 투자 스타일에 맞게 투자해보자. 채권지수를 기초자산으로 묶어 펀드 성격을 가지고 주식시장에서 사고파는 채권ETF가 있다. 그리고 RP나 CP 같은 단기채권도 있고, 기본적 채권에 파생상품 요소를 결합한 구조화 채권도 있다. 증권회사에 계좌가 있다면 한 번쯤 들어봤을 CMA나 MMF도 단기 채권에 투자하기 위한 운용 수단이다.
〈Chapter 8. 채권투자를 위한 필수 경제 지표〉
채권투자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금리에 대한 예측이다. 금리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금리의 기본이 되는 기준금리의 방향을 예측해야 한다.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이 현 경제 상황에 따라 결정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경제지표가 물가와 경기를 나타내는 지표들이다. 투자자들도 이 챕터에 나온 경제 지표들을 잘 읽을 수 있다면 채권 투자는 물론 세상과 경제의 흐름에 귀중한 이정표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