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는 말이 아니라 수학이다.
리더십은 철학이 아니라 실증이다.
《JMNOMICS 이재명 경제학》은 지금까지의 정치서나 경제서와는 다르다. 이 책은 감정과 논쟁의 대상이 되어온 정치현실을 수식으로 정리하고, 정책 효과를 함수로 표현하며, 사회적 갈등을 데이터로 설명한다. 정치는 말이 아니라 결과이며, 그 결과는 숫자와 그래프, 통계로 입증되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신념이다.
무상교복, 청년배당, 기본소득, 공공배달앱 같은 정책들이 단순한 포퓰리즘이 아닌 정교한 경제모델에서 나왔음을 이 책은 반복적으로 증명한다. 이재명 대통령의 리더십을 중심에 두되, 이를 무비판적으로 추종하기보다 분석과 평가의 대상으로 삼는 점이 이 책의 진정한 가치다.
‘정치는 요리와 같다. 재료도 중요하지만 양념과 불조절이 더 중요하다.’는 문장처럼, 정치의 본질은 조화와 실행이다. 그리고 이 책은 그 실행을 위한 ‘조리법’을 구체적이고도 실용적으로 제시한다.
복잡한 정치 담론에 지친 독자, 현실 경제를 제대로 읽고 싶은 시민, 정책 기획에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실무자 모두에게 추천한다. 정치와 경제가 만나는 지점에서, 이 책은 하나의 준거점이 될 것이다.
정치에 실증을 더하고, 경제에 철학을 더한 이 책은, 실천하는 리더십에 대한 데이터 기반 해설서이자 대한민국의 정책 미래를 그리는 설계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