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에 제7판을 내고 1년이 지났다. 이번 개정판이 제8판이라는 것이 놀랍고, 또한 매년 부족한 부분을 정리하고 보완하면서 8년 전 무슨 자신감으로 처음 기본서를 출간했는지 생각하면 더 놀랍다. 이러한 부족함과 부끄러움은 매년 개정 작업을 통해서 줄여 나가야 할 듯하다. 이를 위해 성실함이 조금씩이라도 자라나길 바랄 뿐이다.
제8판에는 지난 1년 동안 각종 시험의 민사소송법 관련 문제들을 모두 반영하였다. 다만 다시 출제될 가능성이 낮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문제들은 반영하지 않거나 각주에 넣어서 공부 부담이 늘지 않도록 했다. 또한 처음 시험에 출제된 판례나 법령 등은 자세하게 설명을 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민사집행법 규정이나 판례도 추가하여 기술하였다.
제7판 출간 이후부터 2025년 5월까지 선고된 중요한 판례들을 수록하였다. 이번 개정판에서도 최신판례의 사실관계와 쟁점 및 결론을 분석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이번 개정판에도 여러모로 신경을 많이 써주신 출판사의 원성일 수석님과 권윤주 차장님, 우경민 주임님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지난 1년간 우리 사회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늘 불안함과 함께 하는 수험생들에게 이러한 변화들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의 부족함은 다른 다양한 소통을 통해서 줄이도록 노력할 것이다.
∙일러두기:★는 법원시험(법원직 9급공채, 주사보⋅사무관 승진시험) 관련 기출표시이고 ☆는 변호사시험 기출표시이다.
2025년 7월
편저자 이덕훈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