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대상 독자
1. 혼자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다 늘 완성하지 못했던 개발자
“기획도, 디자인도, 마무리도 혼자 하려니 지치기만 해요. 팀이랑 해보면 다를까요?”
2. 포트폴리오가 부족해 고민 중인 컴공 전공 대학생
“코딩 공부는 했지만, 실전 프로젝트 경험이 없어 자신이 없어요.”
3. 아이디어는 많은데 실제로 구현을 못 해본 스타트업 지망생
“기획은 자신 있는데 개발자랑 제대로 일해본 적은 없어요.”
4. ‘프론트만’ ‘백엔드만’ 하다 협업 감각을 잃은 주니어 개발자
“혼자만 파다가 팀 프로젝트 하면 멘붕 와요. 실전 협업 감각을 다시 익히고 싶어요.”
5. 신입 디자이너로서 개발자와 함께 일하는 법을 배우고 싶은 사람
“디자인만 하다 보니 개발자랑 말이 안 통해요. 함께 만들어보며 진짜 협업이 뭔지 배우고 싶어요.”
지금 당장 해커톤에 참여해 보세요.
10개의 해커톤 프로젝트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개발
빠르게 재밌게 프로덕트를 만드는 즐거운 여정
해커톤은 단기간에 팀을 구축하고 협업하여 핵심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고, 본질적인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최소 기능 제품(MVP)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것을 탈피하여 함께 개발하는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이런 독자를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개발 프레임워크도 어느 정도 익혔지만, 협업 경험이 없는 독자를 위한 책입니다. 컴퓨터 공학 분야의 대학생이거나 혼자서 토이 프로젝트를 해보았고, 이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제한된 시간 동안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보고 싶은 분들께 특히 추천합니다.
주요 특징
ㆍ 10개의 해커톤 프로젝트를 아이디어 구상부터 구현까지 구체적인 과정을 전부 수록하였습니다.
ㆍ SNS 마켓부터 캠핑장 찾기, 달리기 앱 연동, 구글 드라이브 자동화까지 다양한 주제의 프로젝트에서 아이디어 도출, 사용자 스토리 작성, API 문서 작성을 포함한 설계를 다룹니다.
ㆍ 클라우드의 서버리스 아키텍처를 적극 활용합니다. 복잡한 서버 환경을 손쉽게 대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안내합니다.
무엇보다 이 책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본질을 잊지 말자"는 것입니다. 해커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가진 고유한 가치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같은 부가적인 기능에 시간을 쏟기보다는, 여러분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핵심 기능에 집중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런 깨달음을 얻은 후부터 해커톤에서 형태를 갖춘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고 우승이라는 짜릿한 순간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_프롤로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