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생활 안내서〉는 어린이의 일상 속 문제를 탐구하며 해결 방안과 교양 지식을 배우는 실용서 시리즈입니다. 시리즈의 1권 《날마다 즐겁게 지구를 구하자!》는 어린이가 일상에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을 알려 주는 환경 생활 안내서입니다. 어린이의 일상을 담은 26가지 에피소드 만화와 함께 상황별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법을 소개하고, 환경 뉴스가 단번에 이해되는 필수 개념과 지식까지 차근차근 알려 줍니다. 현직 초등 교사 3인이 환경 교육과 친환경 생활을 직접 실천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지구를 구하는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합니다. 생활 속에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환경 문제를 짚어 주고, 작은 실천도 지구를 지키는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일깨워 주는 책입니다.
나도 지구도 함께 즐거워지는 하루를 보내요!
《날마다 즐겁게 지구를 구하자!》는 집에서, 학교에서, 언제 어디서나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활동부터 환경 뉴스가 단번에 이해되는 필수 개념과 지식까지 차근차근 알려 줍니다. 집에서 식사를 준비할 때, 새 옷을 사고 싶을 때, 교실 청소를 할 때, 급식을 먹을 때, 바다에 놀러 갈 때 등 각 상황에 알맞은 환경 보호 방법을 소개하며 어린이가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지구를 구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그와 더불어 햄버거를 만들 때 왜 많은 물이 필요한지, 내 옷에서 나오는 미세 플라스틱이 무엇인지, 내가 먹고 남긴 음식물 쓰레기는 어디로 가는지 등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과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지요. 또한 각 장이 끝날 때마다 환경 일기 쓰기, 환경 기념일 만들기 등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부록 코너로 구성하여 즐겁게 친환경 실천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구를 위한 행동이 처음에는 조금 불편하고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하나뿐인 소중한 지구를 지키려면 나부터 한 걸음씩 실천해야 해요. 집에서 시작하는 작은 습관부터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지키는 규칙까지 지구를 구하는 방법은 무척 다양해요. 내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하나씩 실천하다 보면 지구와 내가 함께 즐거워지는 일상을 만들 수 있어요. 그럼, 오늘부터 즐겁게 지구를 구해 볼까요?